[고사위기 전통한지]②"백번의 손길로 완성한 내구성…한지, 세계에 알릴 것"

생활/문화

이데일리,

2024년 5월 08일, 오전 06:02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한지의 세계화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해외에 공급이 가능하다면 나가서 내구성이 뛰어난 한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싶어요.”

경기 가평군에는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전통 방식을 고수하는 한지 공방이 있다. 무려 132년 동안 가업을 이어온 한지 공방 ‘가평 장지방’이다. 경기도 무형문화재인 장성우(57) 한지 장인은 4대째 한 자리에서 전통 기법으로 한지를 만들어오고 있다.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장성우 장인은 “한지를 뜰 때면 손을 감싸는 ‘천년의 감촉’을 잊을 수 없어 평생 전통 한지를 고집하고 있다”며 “전통을 계승한다는 것은 그 안에 마음을 담아 그릇 하나를 만들어내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장 장인은 한지의 재료인 닥나무를 찌는 것부터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만든다. 닥나무의 점성을 유지하기 위해 ‘황촉규’로 점액을 만드는 것도 옛날 방식 그대로다. 물을 머금은 종이는 한 장씩 조심스럽게 떼어내 열판에 붙여 말려야 한다. 100장의 한지를 만드는 데는 꼬박 열흘이 넘게 걸린다.

“한지를 만드는 데 보통 백번의 손길이 담긴다고 하는데, 사실 현대에는 많은 기계들이 나와서 간단하게 약품을 써서 생산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선조들이 가르쳐 준 우리만의 기술은 후대에 전하지 않으면 잊히게 되죠. 그 전통이 끊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한지 제작법에 대한 강연을 하는 등 나름대로 노력을 하고 있어요.”
‘가평 장지방’ 장성우 장인(사진=가평 장지방).
작업 방식이 고된 데다 미래에 대한 전망도 불투명해 포기하고 싶은 때도 있었다. 한지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는 위기감에 아버지와 싸우고 집을 뛰쳐나간 적도 있다. 장 장인은 “오전 7시에 작업을 시작하면 꼬박 12시간 동안 작업을 해야 했다”며 “그렇게 열심히 만들어내도 유통 과정에서 판매가 안되니 힘들더라. 대량으로 사용했던 곳이 대체재를 사용하면서 거래가 끊기는 바람에 경제적으로 많이 힘들었다”고 회상했다.

최근에는 이탈리아와 프랑스 등에서 한지의 우수한 보존성에 주목하면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탈리아는 2018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자필 노트 ‘새의 비행에 관한 코덱스’ 복원에 한지를 사용한 바 있다.

“유럽에서 공급에 대한 제안이 들어오기도 했어요. 현재 유럽에서 반응이 좋은 편이라 지금 기회를 놓치면 기회가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죠. 유럽은 보존성에 방점을 두고, 미국은 회화용 한지를 많이 원하고 있어요. 또 제안이 들어온다면 나가서 승부를 볼 생각입니다.”

장 장인은 앞으로 한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국내에서의 관심이 해외로, 해외에서의 관심이 국내로 뻗어가며 우리 전통 한지를 다시 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는 것이다. 장 장인은 “종이를 만드는 일만 30년 이상 했더니 이제는 조금 인정해 주는 것 같다”고 말하며 웃었다. 이어 “한지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가 되면 더 큰 자부심이 생길 것 같다”며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우수한 전통 한지에 관심을 가지고 사랑해 준다면 세계화도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지를 만들고 있는 장성우 장인(사진=가평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