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에서 고객 4천500여명의 이름과 이메일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쿠팡은 20일 고객들에게 “18일 고객 개인정보가 비인가 조회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조회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전화번호·주소), 최근 5건의 주문 정보로 확인했다”고 공지했다. 사진은 21일 서울 시내 쿠팡 차량 차고지. (사진=연합뉴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건의 정보유출 과정과 피해 범위 등을 명확하게 규명하고 신속히 피의자를 검거하기 위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필요한 IP 추적 등 국제공조 등 관련 절차도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국민 다수의 개인정보가 유출돼 2차 피해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이를 위한 조치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경찰은 유출된 개인정보를 이용해 발생할 수 있는 범죄 유형에 대한 맞춤형 예방 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스미싱, 보이스피싱, 주거침입 및 주거침입절도 등 범죄 발생 현황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유형별로 상세히 관리할 예정이다.
아울러 유출된 개인정보가 다크웹 상에서 유통·판매되는지도 모니터링한다.
불안감을 부추기는 허위사실, 가짜뉴스 등이 유포되는지도 들여다볼 예정이다.
박성주 국가수사본부장은 “이번 사건을 단순한 ‘기업 보안 사고’를 넘은 국민 한 사람 한사람의 일상과 안전이 위협받는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며 “국민의 평온한 삶이 유지될 수 있도록 개인정보 유출 사건 수사 및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쿠팡은 지난달 20일 약 4500명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달 30일 쿠팡은 고객 계정 약 3370만개의 개인 정보가 빠져나갔다고 밝혔다. 처음 발표했던 ‘4500명 피해’보다 무려 7500배 이상 확대된 수준이다. 사실상 고객 정보 대부분이 노출된 것으로 파악된다.
쿠팡은 노출된 정보가 고객 이름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일부 주문정보로 제한됐고 결제 정보와 신용카드 번호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