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 강철 위원장과 노조원 등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강대로 서울역 광장에서 철도노조 총파업 예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는 12월 11일을 총파업 디데이로 확정한 철도노조는 성과급 정상화와 KTX-SRT 고속철도 통합, 안전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2025.12.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철도노조가 10일까지 2025년 임금 교섭의 핵심 요구 3가지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오는 11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철도노조는 2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과급 정상화, 고속철도 통합,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 등 세 가지 핵심 요구는 사실상 정부가 이미 한 약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강철 철도노조 위원장은 "근본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구성한 안전 TF는 요식행위가 됐고 정작 사고의 핵심 원인으로 지목된 상례 작업 최소화는 아무 설명도 없이 후순위로 밀려났다"며 "이것이 과연 산재를 막겠다는 책임 있는 정부의 태도인가"라고 반문했다.
강정남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본부장은 "노사정 철도 안전 TF에서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않은, 어느 날 갑자기 1번 대책으로 발표된 이른바 안전실명제는 이름만 보면 그럴듯하지만 실제 내용은 현장 인력을 줄여서 1000명을 새로 지정하겠다는 사실상 구조조정 방안"이라며 "안전 인력을 충원하라고 했더니 오히려 인력을 줄이겠다고 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석운 철도하나로운동본부 대표는 "고속철도가 KTX와 SRT로 분할된 지 벌써 한 15년 가까이 됐는데 철도 안전과 승객 안전을 위해 반드시 통합돼야 한다"면서 "시설 투자하지 않고 통합하는 것만으로도 20~30% 이상의 운송 효율이 생긴다"고 말했다.
엄길용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이재명 대통령이 임명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의 묵묵부답 속에 철도공사는 올해도 수백억 원의 임금을 체불했다"면서 "철도노조가 파업을 예고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했다.
노조는 지난 10월 14일 임금 교섭 결렬 이후 쟁의행위 찬반투표 82%(재적 대비 75.6%)의 압도적 가결을 통해 합법적 쟁의행위에 돌입한 상태다.
지난달 28일 진행된 '고속철도 통합 국토부 장관 3차 간담회'에서는 국토부가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수립해 진행하겠다는 원칙적 입장을 밝혔으나 노조 측은 구체적인 로드맵과 일정이 제출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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