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챗GPT)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에서는 이 ‘통장 묶기’ 수법을 당했다는 사례들이 공유되고 있다.
실제 A씨는 금요일 밤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100만 원을 입금받았다고 한다. 그런데 입금자는 3일에 걸쳐 1원씩 보내며 “월요일에 경찰에 신고하겠다”, “이 번호로 연락 달라”, “문자 안 보내면 바로 신고하겠다” 등의 협박성 메시지를 남기기 시작했다.
이같은 메시지에 당황했다고 해서 연락을 취하면 안된다. 전문가들은 연락하는 순간 개인정보가 노출돼 2차 협박이 시작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또 계좌에 들어온 돈을 임의로 사용할 시에는 횡령죄가 성립되기 때문에 이 돈은 반드시 은행을 통해 반환해야 한다.
모르는 사람에게서 통장에 100만 원을 입금 받은 뒤 1원과 함께 협박성 메시지를 받은 사례. (사진=사회관계망서비스 캡처)
특히 경찰서에서 발급받는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은 은행 심사에 도움이 되는 핵심 자료다.
그러나 협박 메시지 등 객관적 자료가 없으면 이의 제기가 수용되기 어렵고, 피해자에 따라 계좌 정상화까지 2~3주가 소요될 수 있다. 만약 소명자료가 부족해 2차 이의제기까지 간다면 2개월을 넘기기도 한다.
이같은 악용 사례가 늘어나자 금융감독원은 협박 문자 등이 없어도 계좌 입출금 내역이나 패턴을 살펴 사후적으로 신속히 해제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