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쿠팡 피해 신고센터 운영…상담·해결방법 안내

사회

뉴스1,

2025년 12월 04일, 오후 01:17

(참여연대 제공)

국내 1위 온라인 유통 플랫폼 쿠팡의 3370만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시민단체들이 개인정보 유출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민생경제위원회는 다음 달 4일까지 한 달간 쿠팡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센터는 쿠팡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2차 피해자들과 쿠팡의 미비한 서비스·불공정한 계약으로 피해를 본 소비자, 입점·납품업체 등을 대상으로 한다.

2차 피해자에는 △쿠팡 사칭 스팸·스미싱 문자 또는 메일을 받거나 △알 수 없는 쿠팡 계정 로그인 시도가 있었거나 △쿠팡에 등록된 카드로 주문하지 않은 물건이 결제됐거나 △해외에서 주문하지 않은 물건이 배송되고 있다는 연락을 받은 경우 등이 포함된다.

단체들은 1차적으로 사무처를 통해 신고 사례의 기본 피해 내용을 확인해 답변하고 해결 방법을 안내할 계획이다. 필요한 경우 변호인단의 사례 분석, 법적 대응 가능성 검토 등 2차 상담도 진행한다.

이들은 내년 1월 초 피해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신고 내용을 바탕으로 피해 사례를 모아 쿠팡, 정부, 국회에 제출하고 개선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고서는 참여연대 홈페이지를 통해 작성할 수 있다.

한편 참여연대, 민변과 한국소비자연맹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에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하기 위해 이달 3~9일 일주일간 참여자도 모집 중이다.

kite@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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