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노벨경제학상 제임스 로빈슨 교수 초청 특강

사회

뉴스1,

2025년 12월 24일, 오후 04:54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제임스 로빈슨시카고대학 교수가 중앙대에서 초청 특강을 진행하고 있.(중앙대 제공)

중앙대학교는 지난 22일 서울캠퍼스에서 2024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제임스 로빈슨 시카고대학 교수 초청 특강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내년 개교 110주년을 앞두고 마련된 세계 석학 초청 강연의 일환이다.

제임스 로빈슨 교수는 영국 태생의 경제학자로, 정치경제학과 제도경제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이다. 영국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현재 미국 시카고대학 해리스 공공정책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세계적 베스트셀러인 'Why Nations Fail'(국가는 왜 실패하는가)와 'The Narrow Corridor'(좁은 회랑) 등을 통해 민주주의, 권력, 국가 역량, 불평등 문제에 대해 대중과 학계에 폭넓은 영향을 미쳐왔다.

이러한 학문적 공로를 인정받아 2024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으며, 그의 연구는 오늘날 개발경제학, 정치경제학, 공공정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이론적 토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로빈슨 교수는 이날 특강에서"국가의 번영은 기술이나 경제 법칙의 결과가 아니라 정치 제도와 규범적 선택의 산물"이라며 한국 사회 역시 민주적 제도와 규범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cho@news1.kr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