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필진(이름 가나다순) © News1 윤승하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뉴스통신' 뉴스1의 오피니언 섹션이 2월부터 한층 다채로워지고, 깊어집니다. 한국 사회의 현재와 미래, 국내외 경제 상황을 통찰력 있게 분석·진단할 명망 있는 전문가들이 새로 합류합니다.
이근면 초대 인사혁신처장(사람들연구소 이사장)과 박선영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가 필진으로 합류해 새로 칼럼을 선보입니다. 두 칼럼니스트는 '이근면의 품격 몽상', '박선영의 경제 인사이트'로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이근면의 품격 몽상'은 경제 대국으로 성장한 대한민국이 반드시 넘어야 할 국격의 문턱을 사유하는 기록입니다. '잘 사는 나라'를 넘어 '존중받는 나라'로 가기 위한 안목을 선보입니다. 세계 10위권 경제 규모에 걸맞게 세계가 존중할 수 있는 운영의 품격을 갖추기 위해 무엇을 고쳐야 하는지, 어디서부터 다시 설계해야 하는지 정치·행정·기업·사회·언론 등 분야별로 짚어봅니다.
거시·금융 경제학자인 박선영 교수의 '경제 인사이트'는 숫자 이면에 놓인 경제의 논리를 차분하고 명료하게 전달합니다. 환율, 금리, 자산시장, 금융 규제, 디지털 금융, 통화 질서 등 주요 경제 이슈를 데이터와 이론에 근거해 분석하고, 정책 결정이 시장과 가계에 미치는 영향을 입체적으로 조망합니다. 중장기 구조 변화와 제도 설계의 방향을 성찰하는 데 초점을 둘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각 분야에서 전문성과 필력을 인정받은 기존 필진들의 코너도 올해 독자 여러분에게 보다 깊고 다양한 시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주초에는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의 '집과 삶', 정창현 평화경제연구소장의 '북한 읽기'가 2주에 한 번씩 교대로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김현정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교수의 '준비된 노후'와 전호제 셰프의 '먹거리 이야기'는 격주로 목요일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서강대 동아연구소 필진이 격주 토요일마다 소개하는 '동남아시아 TODAY'도 계속됩니다.
김경록 옵투스자산운용 고문의 '욜로은퇴 시즌2', 박남기 광주교대 명예교수의 '미래 나침반', 임용한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의 '역사 크루즈', 황재호 한국외대 국제학부 교수의 '황재호가 만난 중국'은 한 달에 한 번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교육, 국제, 경제 등 분야를 넘나들며 깊이 있는 통찰을 제시하는 김화진 미시간대 로스쿨 석좌교수의 '김화진 칼럼'과 이재영 서울대 영어영문학과 교수의 '이재영 칼럼'도 기다려지는 코너입니다.
뉴스1은 앞으로도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 속에서 품격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들고, 통찰력 있고 균형 잡힌 시선으로 독자 여러분을 찾아가겠습니다.
피플팀(opinion@news1.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