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6G포럼과 '맞손'…차세대 통신 연구 발굴·개발 시동

사회

뉴스1,

2026년 2월 02일, 오후 03:18

한양대 Beyond-G 글로벌 혁신센터와 6G 포럼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양대 제공)

한양대 Beyond-G 글로벌 혁신센터는 지난달 23일 6G 포럼과 차세대 통신 핵심기술 분야 연구개발과 실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6G, ISAC, AI-RAN, 양자통신 등 차세대 통신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산학연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연구 성과의 실증과 산업 확산을 통해 정보통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 기관은 △차세대 통신 분야 공동 연구과제 발굴 △연구개발 및 실증·검증 인프라 공동 활용 △기술 사업화 및 확산 협력 △산업 수요 기반 전문 인력 양성 등 협력 활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특히 이들은 대학의 우수한 연구 역량과 산업계의 수요를 연결해 실효성 있는 통신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김선우 Beyond-G 글로벌 혁신센터장은 "6G 포럼과 연계한 연구 성과 검증과 실증 기반 확산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한양대가 국내외 차세대 통신 분야를 선도하는 핵심 연구 거점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eyond-G 글로벌 혁신센터는 차세대 통신 혁신 기술과 6G 기반 핵심 네트워크 기술, 인공지능 센싱 융합 기술 등을 중심으로 한 초일류 통신 연구 허브 도약을 목표로 한다.센터는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글로벌 선도연구센터 사업의 차세대 통신 분야에 선정돼 설립됐다.

grown@news1.kr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