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시험 한능검, '갓 제니' 덕에 2급 땄다" 무슨 사연?…박용진도 1급 인증

사회

뉴스1,

2026년 2월 09일, 오전 09:26

제7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4번 문항 내용

제7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이 역대급 '불시험'이었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블랙핑크 제니 덕분에 문제를 맞혔다는 수험생들의 사연이 공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7일 시험이 끝난 뒤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번 한능검 너무 어려워서 죽 쑬뻔하다가 갑자기 제니 생각나서 문제를 맞힐 수 있었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시험이 너무 어려워서 거의 망했다 싶었는데, 문제를 푸는 순간 갑자기 제니가 떠올라 정답을 골랐다"며 "초라하지만 값진 2급을 제니에게 바친다"고 적었다.

온라인 커뮤니티

작성자에 따르면 해당 문제는 신라의 문화유산과 관련된 문항으로. 그는 "신라 문화유산 문제가 나왔는데, 제니의 ‘ZEN’ 뮤직비디오 장면이 떠올라서 답을 찍었는데 그게 정답이었다"며 놀라움을 드러냈다.

이어 "이게 왜 진짜로 맞는 건지 아직도 신기하다. 이게 바로 덕질의 순기능 아닐까"라고 덧붙였다.

온라인 커뮤니티

또 다른 수험생은 "오늘 한능검 문제 4번 제니 덕분에 맞췄다. 제니는 정말 최고다. 한능검에 신라의 문화유산 문제가 나왔는데 제니 'ZEN' 뮤비 떠올라서 정답을 맞혔다. 진짜다"라면서 정답을 체크한 시험 문항을 인증했다.

비슷한 경험을 했다는 반응도 이어졌다. 일부 수험생들은 "선덕여왕 드라마 장면이 떠올랐다", "신라하면 화려함이라서 가장 화려한 것을 선택했더니 정답이었다"며 경험담을 전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블랙핑크 제니의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관련 시험 문항은 심화 4번이었다.

문제는 "(가)의 수도에서 발굴된 경주 천마총 장니 청마도와 금령총 천마무늬 말다래 등을 통해 다양한 천마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장니는 말의 안장 양쪽에 늘어뜨려 놓은 것으로 말다래라고도 불린다. (가) 국가의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이었고, 정답은 (가)에 들어갈 시대는 '신라', 정답은 '④ 신라금관 관식'이다.

이와 관련 '한능검' 수험생 대열에 합류한 박용진 전 의원은 "취업 준비생과 공공기관 지원자들에게 사실상 필수 시험으로 자리 잡은 한능검 시험의 체감 난도가 매우 높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그는 서울시 정근식 교육감을 만난 자리에서 "20~30대에게는 매우 중요한 시험이 된 '한능검'을 교육감님께서 좀 더 쉽게 응시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달라"고 건의했다.

스스로를 '역사 덕후'라고 소개해 온 박 전 의원은 지난해 한능검 76회 시험에서 54점으로 불합격한 뒤, 77회 시험에서 94점을 받았다며 1급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한편 한능검은 '기본'과 '심화'로 나뉘어 실시하고 있다. 심화는 점수별 1~3급을, 기본은 4~6급을 받을 수 있다.

khj80@news1.kr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