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는 “숏폼 지면 내 트래픽이 안정적으로 증가하면 동영상 광고 상품이 다양해지며 광고 매출에 의미있는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4분기에 추가적인 톡 UI·UX 개편을 계획하고 있어 이에 따른 플랫폼 편의성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올해 있을 카카오톡 내 가장 큰 변화는 톡 내 Chat(챗)GPT 도입이다. 10월 중으로 ‘ChatGPT x 카카오톡’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으로 채팅탭에서 AI 대화가 가능하다”면서 “단순 질의응답뿐만 아니라 카카오맵, 톡캘린더, 선물하기 멜론 등 서비스와 연결되고, 향후 페이, 모빌리티 등 카카오 생태계뿐만 아니라 외부 서비스까지도 확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구독 수익 모델을 고려하고 있으며, 빠르면 내년 1분기부터 구독 수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카카오 이익의 대부분이 광고와 커머스에서 창출되고 있는데, AI 서비스가 성공한다면 ‘구독’이라는 새로운 수익원이 생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