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뷰, 전자통신연구원 주관 6G 저궤도 위성통신 과제 수주

주식

이데일리,

2026년 1월 19일, 오후 01:49

센서뷰 CI. 센서뷰 제공.
[이데일리 이혜라 기자] 센서뷰(321370)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총괄 주관하는 ‘3GPP 6G 표준 기반 저궤도 위성통신 시스템 개발’ 과제에서 저궤도 위성통신 탑재체용 수신 다중빔 안테나 서브시스템 개발 과제를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해당 과제는 ETRI가 통신 탑재체와 지상국 시스템 개발을 총괄하고, 민간 기업들이 위성 본체·체계종합·단말국 개발에 참여하는 국가 주도 대형 프로젝트다.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이동통신 표준을 제정하는 사실 표준화 기구) 6G 표준 기반 저궤도 위성을 활용해 지상·공중·해상을 아우르는 통합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UAM·항공기·커넥티드카·선박 등 3차원 공간 전반에서 끊김 없는 모바일 광대역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센서뷰는 다중빔 수신 안테나, 수신 RF 모듈, 제어·전원 모듈을 포함한 수신 다중빔 안테나 서브시스템을 실제 하드웨어로 구현하고 핵심 기능을 사전 검증한다. 이를 통해 고속 이동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다중빔 형성 및 빔 스캔 기술을 검증모델 수준에서 확보하고, 향후 비행모델(FM) 개발로 확장 가능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센서뷰는 이번 과제를 통해 확보한 기술을 군사·국방 위성 분야로 확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다중빔 안테나와 고주파 RF 탑재체 기술은 차세대 군사위성의 핵심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센서뷰 관계자는 “이번 과제로 검증한 기술은 민간과 군사 분야 모두에 적용 가능한 듀얼유스 핵심 기술”이라며 “방산·우주 분야로 사업 영역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