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5 E-Tech. (사진=AFP)
해당 차량에는 앞으로 10년간 새로 도입될 안전 규정이나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유로 7’(Euro 7) 배출가스 기준 등 일부 규제를 유예해주는 방안도 포함된다. 잦은 규제 변경이 제조 원가를 끌어올려 판매 가격을 높이는 만큼 규제 부담을 덜어 가격을 낮추겠다는 의도다.
새 카테고리에 들어갈 수 있는 차량의 최대 중량과 관련해선 아직 EU 집행위 내부 협의가 진행 중이다. 다만 1.5톤(t)을 넘지 않는 수준에서 정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이 카테고리는 내부적으론 이번 구상을 관장하는 프랑스 출신 스테판 세주르네 EU 산업담당 집행위원의 이름을 따 ‘세주르네트’(Sejournette)라는 별칭으로 불리고 있다.
지원 대상을 소형 전기차로 선정한 것은 유럽 완성차 업체들이 소형차 부문에선 여전히 중국 업체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보고 있어서다. 중국 업체들이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주로 중대형 세그먼트에 집중해온 것과 달리, 유럽 업체들은 소형차 라인업이 두텁다.
스텔란티스와 르노 등은 그동안 “더 작고 저렴한 전기차를 수익성 있게 만들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한 새로운 카테고리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동시에 르노의 신형 트윙고, 스텔란티스의 시트로엥 e-C3, 폭스바겐의 골프 등 기존 소형·준중형 모델도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카테고리 적용 범위를 넓혀달라고 로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새 소형 전기차 카테고리에 대한 구상은 일본의 경차 제도를 느슨하게 참고한 것으로, EU의 2035년 내연기관차 신규 판매 금지법 재검토 패키지와 함께 공개될 예정이다. 2035년 규제는 2021년 처음 제안돼 EU 기후 법제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으나, 자동차 업계와 우파 정치권에선 “전기차 전환을 지나치게 급하게 몰아붙인다”며 완화를 촉구해왔다.
EU 집행위는 오는 16일 발표를 앞두고 여러 완화 옵션을 논의하고 있다. 하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나 주행거리 연장형(엔진으로 배터리를 보조하는 방식) 차량 판매를 2035년 이후 5년 가량 추가 허용하는 방안이다.
또 다른 시나리오는 2035년까지 배출가스를 90% 감축하는 수준으로 목표를 낮춰, 일정 비율의 내연차 판매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아울러 바이오연료와 이산화탄소·재생에너지로 만든 ‘탄소중립 e-연료’ 허용 여부도 함께 검토되고 있다.
다만 아직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일부 내부 인사들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새 카테고리이나 완화 방안에 포함시키는 데 반대하고 있어서다. 이들 반대론자는 중국 업체들이 이미 해당 기술에서 유럽보다 앞서 있기 때문에 오히려 중국산 차량에 유리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