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행정명령은 엔비디아 H200 뿐 아니라 AMD 칩 MI325X의 대중 수출에도 적용된다. 중국으로의 칩 수출량은 미국 고객에 출하되는 총 물량의 50% 이하로 제한된다.
엔비디아는 “상무부에 허가를 받은 고객에게 H200을 제공하는 것은 미국에 매우 유익한 균형추 역할을 한다”며 “트럼프 행정부의 비판자들이 의도치 않게 경쟁 업체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는데, 미국은 이 사업을 놓고 경쟁해 미국인을 위한 실질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기를 바라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에 엔비디아 칩 수출을 금지하면 결국 중국 반도체 시장에서 미국 기업이 밀려날 것이라는 취지다.
다만 AI 기술 자립을 목표로 하는 중국이 순조롭게 H200 수입을 허가할지는 미지수다. 로이터는 이날 중국 세관 당국은 최근 세관 요원들에게 ‘H200’ 칩의 중국 반입을 허용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이 조치가 기존 H200 주문건에도 적용되는지, 향후 신규 주문에만 적용될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중국 정부는 전날 중국 기술 기업을 소집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엔비디아 칩을 구매하지 말라”고도 지시했다. 한 관계자는 로이터에 “중국 관리의 표현이 너무 강경해서 사실상 수입 금지나 다름 없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