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명 운집' 전당대회 방불케 한 이재준 수원시장 출판기념회

해외

이데일리,

2026년 2월 01일, 오후 10:51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5000명이 운집했다. 경기도지사 후보군도 모두 참석하며 전당대회를 방불케 했다.

지난 31일 이재준 수원시장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사람들이 피켓을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라의눈출판그룹)
지난 31일 경기아트센터 도움관에서 열린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저서 ‘수원의 새빛, 세계로 가다’ 출판기념회 이야기다.

이번 출판기념회는 이 시장이 직접 견문을 넓히고 도시 정책을 연구한 세계 9개국 도시 혁신 사례를 시각화한 대규모 전시와 시민소통형 북토크가 결합된 ‘정책축제’로 진행됐다.

‘9개국 도시 혁신 자료 전시존’은 도시설계 전문가 이 시장이 답사한 프랑스 뚜르의 창의 플랫폼, 브라질 꾸리찌바의 교통 혁신, 독일 프라이부르크의 에너지 자립 사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이들 도시의 혁신 사례와 수원시의 정책과 연결된 모습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진 북토크에서 이 시장은 “책에 담긴 세계 도시들의 지혜는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수원의 미래를 위한 실전 지침서”라고 강조했다. 특히 ‘새로운 빛, 다채로운 빛, 따사로운 빛’으로 요약되는 3색 비전을 설명할 때는 시민들의 박수갈채가 이어지며 전문가 시장에 대한 두터운 신뢰를 확인시켰다.

지난 31일 이재준 수원시장이 자신의 출판기념회에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라의눈출판그룹)
이날 행사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김병주·추미애·한준호 의원, 양기대 전 의원 등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를 놓고 승부를 펼칠 더불어민주당 후보군이 한자리에 모이기도 했다. 안민석 전 의원과 유은혜 전 교육부총리 등 경기도교육감 출마 예정자들도 모습을 비췄다.

김승원 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수원갑)과 백혜련(수원을), 김영진(수원병), 김준혁(수원정), 염태영(수원무) 등 수원지역 5명 의원들 외에도 정명근 화성특례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조용익 부천시장 등 도내 민주당 단체장들도 참석해 이 시장과 의리를 과시했다.

이재준 시장은 “추운 날씨에도 귀한 걸음을 해 주신 5000여 수원시민분들의 성원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도시설계 전문가이자 행정가로서 지난 시간 쌓아온 역량을 쏟아부어, 세계가 부러워하고 시민이 행복한 수원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