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김용하 총괄 PD, "선생님들 변함없는 사랑 덕에 맞은 4주년"

게임

OSEN,

2025년 12월 03일, 오전 08:30


[OSEN=킨텍스(고양), 고용준 기자]  " 군 복무 중에도 '블루 아카이브'를 즐겼다. 이전 행사도 빠짐없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도 이틀 모두 참석했다.  게임에서 애정하던 캐릭터를 실제로 보는 게 감격스럽고 같이 즐길 수 있어 좋다. 출시부터 재밌게 즐겼는데 게임이 10년까지 갈 수 있으면 좋겠다." (2000년생 20대 남성)

"남자친구와 함께 블루 아카이브를 3년 정도 즐겼다. 처음으로 오프라인행사에 왔다. 그동안 계속 응모했는데, 이번에 처음와서 설레고 기쁘다. 개인적으로 코스튬을 보니 만족스러웠다. 블루 아카이브가 10년 넘게 오래오래 서비스하는 게임이 됐으면 한다."(1998년생 20대 여성)

'블루 아카이브'를 즐기는 유저들을 그들은 '선생님', 게임 캐릭터는 '학생'으로 지칭했다. 창작물로 게임 속에서만 볼 수 있는 캐릭터들이 현실로 나오니 '축제' 그 자체였다. 전국에서 '블루 아카이브' 마니아들, 아니 선생님들이 몰렸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 전시장 1홀부터 3홀 앞과 내부를 누비는 '선생님들'의 발걸음은 경쾌하고 얼굴은 티없이 해맑았다. 그들에게 '블루 아카이브 4주년 페스티벌'은 말 뿐이 아닌 진짜 바라고 갈망하던 축제의 현장이었다. 

지난달 30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서브컬쳐 게임 '블루 아카이브 4주년 페스티벌'은 1만 4000명의 참관객이 몰렸다. 

지난 29일, 30일 이틀간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글로벌 서비스 4주년을 기념해 개최됐으며, 입장권 1만 4000 장이 예매 시작 10분 만에 전석 매진되는 등 ‘블루 아카이브’를 향한 뜨거운 관심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특히, 국내 단일 서브컬처 게임 기준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 단독 오프라인 행사로, 2차 창작존을 비롯해 이용자 간 교류를 중심에 둔 축제의 장으로 주목받았다.

행사의 또다른 백미는 '키보토스 라이브'였다. 기존 영상으로 선보였던 개발자 코멘터리를 처음으로 생방송 무대 이벤트로 팬들과 함께 3시간을 호흡하면서 현장에서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안경섭 PD, 김국기 아트 디렉터를 포함한 6인의 개발진은 지난 이벤트 스토리 기획 배경 및 후일담, 신규 학생들의 콘셉트 연출, 키 비주얼 작업 과정 등 유저들이 궁금해할 만한 다양한 개발 비화들에 대한 이야기 보따리를 풀면서 12월 업데이트 콘텐츠와 함께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공식 테마 카페 리뉴얼 등 겨울 주요 소식을 공개했다.

김용하 ‘블루 아카이브’ 총괄 PD는 “변함없는 사랑을 보내주신 선생님들 덕분에 ‘블루 아카이브’가 글로벌 서비스 4주년을 맞이하게 됐다”며 “‘블루 아카이브’와 함께 즐거운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겨울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먼저, 12월 16일 업데이트로 신규 이벤트 스토리 ‘여름 하늘의 프로미스’를 추가한다. 이번 이벤트 스토리에서는 ‘트리니티 종합학원’의 학생회 ‘티파티’와 ‘정의실현부’ 학생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바닷가로 휴가를 떠난 학생들이 겪는 특별한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다. 

‘트리니티 종합학원’ 소속의 학생 5인을 여름 콘셉트로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세이아’, ‘하스미’, ‘이치카’, ‘나기사’, ‘미카’ 등 학생들이 수영복 콘셉트로 추가되며, 12월 16일부터 23일 오전 11시까지 무료 모집 100회 이벤트를 진행한다. 특히, ‘나기사(수영복)’, ‘미카(수영복)’ 캐릭터는 페스 모집을 진행해 원하는 캐릭터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다.

겨울 콘텐츠 업데이트 소개와 함께 ‘블루 아카이브’ IP를 활용한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및 오프라인 연계 소식도 공개했다. 먼저, 오케스트라로 재해석한 ‘블루 아카이브’의 OST 공연을 극장에서 감상할 수 있는 ‘블루 아카이브 : 디 오케스트라 인 시네마’를 오는 12일부터 전국 롯데시네마 31개 지점에서 상영한다. 

마지막으로, 아이파크몰 용산점 도파민 스테이션에 위치한 ‘블루 아카이브’의 공식 테마 카페를 새로운 콘셉트로 리뉴얼 한다. ‘아코’, ‘이오리’, ‘아스나’, ‘카린’ 등 캐릭터 4인이 카페 아르바이트생으로 등장하며, 해당 캐릭터들의 신규 일러스트를 적용한 식음료 메뉴 및 굿즈로 전면 개편될 예정이다. 또한, 2026년 1월부터 매달 생일을 맞이한 학생을 콘셉트로 한 음료 및 굿즈를 추가하고, 이용자가 직접 생일 축하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 참여 공간을 마련해 더욱 몰입감 넘치는 공간으로 마련될 예정이다. / scrapper@osen.co.kr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