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방위사업청 등은 과거 ‘방산비리’ 정국을 겪으며 ‘소극적 행정’이 관행화 됐다. 방위력 개선 사업의 무게 중심이 업체로 옮겨간 것이다. 이에 따라 업체들이 사업 중간에 끼어들어 영향력을 행사하고, 정부 당국이 결정을 미루면서 사업 자체가 흔들리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다목적무인차량 사업이 대표적이다. ‘최대 성능’ 상대평가를 둘러싼 업체 간 이견에 방사청의 의사결정이 지연되고 있다.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 역시 마찬가지다. 양대 조선소의 ‘압박’에 사업추진 방식 결정을 미루다 결국 시기를 넘겼다. 이는 호주 호위함 사업에도 영향을 미쳤다. 두 업체의 경쟁에 따른 정부의 지원 미비로, 국산 호위함이 더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일본과 독일에 밀렸다.
방산 수출 활성화를 위한 방사청 역량 강화도 제시했다. 그러나 이것 만으로는 부족하다. 방사청의 방위사업 전문성 문제와 지나친 ‘무사안일’ 행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산업 경쟁력 확보가 요원하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방산 특수성을 반영한 고도화 된 전문화·계열화 정책도 필요하다. 업체 간 과열 경쟁을 막고, 이에 따른 국력 낭비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다. 그래야 K-방산이 수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지난 4월 17일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대전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를 찾아, 현재 개발중인 무기체계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