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수 청문회…野 "부산시장 출마용" 與 "장관 적임"(종합)

정치

뉴스1,

2025년 7월 14일, 오후 06:22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오른쪽)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5.7.14/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인 국민의힘은 해양·수산 분야 전문성이 부족한 전 후보자를 지명한 것은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인선이란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부산 출신의 전 후보자야말로 적임자라며 해수부 이전과 북극항로 개척과 같은 정책 질의에 주력했다.

野 "올해 해수부 이전하고 부산시장 출마"…전재수 "세상일 단정 못해"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은 1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해수부 부산 이전과 북극항로 개척은 부산시장 당선을 위한) 정치적 도구가 아니냐"고 물었다.

김 의원은 "(전 후보자에게) 부산시장 나올 거냐고 물어봤는데 대답을 확실히 안 한다. 어떻게 업무 처리를 8개월 안에 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내년 6월 지선에 전 후보자가 부산시장에 출마할 경우 장관직을 약 8개월밖에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해수부 부산 이전과 부산항을 중심으로 한 북극항로 개척을 서두르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같은 당 강명구 의원은 "5년 정도 전문성을 살려서 문체위에서 활동했고 지난 상임위 활동 이력을 보면 농해수위는 전무하다"며 "올해 안에 해수부를 부산으로 이전하고 그걸 업적 삼아서 부산시장 출마하시는 것 아니냐"고 몰아세웠다.

이에 전 후보자는 "내년 부산시장 출마를 생각할 겨를이 없다"면서도 "세상일은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반면 민주당은 전 후보자가 대선 기간 이재명 후보 중앙선대위의 북극항로 개척 추진위원장을 맡았다는 점을 들어 자격이 충분하다고 방어했다.

윤준병 민주당 의원은 "이재명 대통령의 핵심 공약이 지금 북극항로 개척 또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 해수부 이전"이라며 "전 후보자는 바다를 떼어 놓고 정치를 할 수 없는 부산에서 생활했고, 누구보다도 그런 분야에 대한 열정이 컸을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해수부 장관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엄호에 나섰다.

같은 당 송옥주 의원은 "상임위 활동은 아니지만 또 해수부와 관련된 대표발의 법안도 있다"며 "이런 적극적인 의정활동과 다양한 경험들이 있어 해수부 장관 역할을 하는 데 손색이 없다"고 강조했다.

전 후보자도 "이재명 정부의 국정과제인 해수부 이전은 제가 설계했다"며 "전문성이 없다면 이런 공약을 설계해 이 엄청난 해수부를 똑 떼 부산으로 옮기겠다는 결정이 가능하겠느냐"라고 적극 반박했다.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5.7.14/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해수부 이전 두고 이견 크지 않아…전재수, 북극항로 우려에 "韓이 늦은 것"
청문회 최대 쟁점으로 예상됐던 해수부 부산 이전 자체에 대해서는 여야 간 견해차가 크지 않았다. 부산에 지역구를 둔 국민의힘 의원들이 농해수위에 다수 포진해 있어 야당 내 상반된 입장이 나오기도 했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부산·경남 지역의 해양산업 육성을 위한 해수부 부산 이전은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며 "좀 더 탄력을 받으려면 부산시가 추진하는 글로벌 허브 도시 특별법도 여야가 함께 협력해서 연내에 통과시키는 것이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반면 같은 당 강명구 의원은 "이 정부가 펼치는 정책이 국토를 사분오열로 만들고 있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전 후보자는 "해수부가 세종에 있을 때 효과가 100이라면, 부산으로 이전하는 것은 1000, 1만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여야는 해수부 내부의 반발 등을 고려해 이전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라는 데는 입을 모았다. 전종덕 진보당 의원은 "노동자들의 대표인 노조와 충분한 사전 협의를 해야 하고, 이주 대책을 포함한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북극항로 개척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은 "전 세계 다섯 개 대형 선사 중에 네 개 선사가 북극항로에 대해서 소극적이나 부정적"이라며 "그렇게 경제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형 선사 절대다수가 북극항로를 안 하겠다고 하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전 후보자는 "지금 북극항로를 둘러싸고 세계 각국이 이미 경쟁체제로 돌입했고 어떻게 보면 대한민국이 늦었다"며 "북극항로 권역을 부산·울산·경남으로 생각하는데 여수, 광양부터 포항까지 이어지는 권역이 직간접적인 영향권"이라고 답했다.

masterki@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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