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샘 올트먼 오픈AI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5.10.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과 만난다. 인공지능(AI) 3강 도약을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국내 인공지능(AI) 인프라 투자 등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4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손 회장을 접견한다.
이 대통령은 취임 이후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젠슨 황 엔비디아 CEO 등 글로벌 AI 생태계 거물들을 만나 국내 AI 투자를 논의해 왔다. 손 회장과의 만남도 'AI 3강 도약'의 연장선상에서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소프트뱅크는 오픈AI, 오라클 등과 전 세계에 데이터센터 등 AI 인프라를 구축하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어서 이 대통령은 손 회장과 국내 AI 인프라 투자는 물론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대한 한국 기업의 참여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해 UAE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이 참여해 AI와 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해당 프로젝트는 초기 투자 규모만 30조 원이다.
hanantway@news1.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