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이해찬 전 총리 회고록 소개…“정치의 자세를 가르쳐주신 분”

정치

이데일리,

2026년 2월 11일, 오후 05:32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고(故) 이해찬 전 총리의 회고록을 소개하며 소회를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해찬 전 국무총리 영결식에서 헌화를 마치고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꿈을 모아 역사로 만든 당신의 발자취를 따라’란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대통령은 “이해찬 전 총리님을 떠나보내고 먹먹한 가슴으로 총리님의 회고록을 다시 펼쳤다”면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위해 평생을 바쳐 치열하게 싸워오신 삶이 책 곳곳에 고스란히 배어 있었다”고 했다.

이어 “총리님께서는 정치의 ‘기술’보다 정치의 ‘자세’를 먼저 가르쳐주신 분이었다”면서 “수많은 시련과 공격 속에서도 방향을 잃지 않도록 굳게 잡아주시던 총리님의 목소리가 여전히 선명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쉽지 않은 길이었지만 옆에 계셔주셨기에 버틸 수 있었고, 함께였기에 덜 외로웠다”면서 “책 속에서나 만날 법한 큰 어른 이해찬 총리님과 한 시대를 함께할 수 있었던 것은 제 삶의 크나큰 행운이자 영광”이라고 했다.

아울러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지 되새기고 싶은 모든 분께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면서 “우리 정치가 지켜야 할 가치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까지 명확히 제시해 줄 것”이라고 했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