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연, 솔로 10주년 컴필레이션 앨벌 12월 발매…'파노라마'

연예

뉴스1,

2025년 11월 17일, 오전 10:04

태연(SM엔터테이먼트 제공)

그룹 소녀시대 태연이 솔로 데뷔 10주년을 맞아 첫 컴필레이션 앨범을 선보인다.

17일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오는 12월 1일 발매되는 '파노라마 : 더 베스트 오브 태연'(Panorama : The Best of TAEYEON)은 태연의 솔로 데뷔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발매되는 앨범이다.

이번 앨범은 독보적인 음색과 섬세한 감성으로 '믿고 듣는' 보컬리스트로 사랑받아 온 태연의 수많은 곡 중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과 독보적인 정체성, 한계 없이 확장되어 온 보컬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트랙들을 선별, 총 24곡이 수록된 컴필레이션 음반이다.

또한 신곡이자 타이틀 곡인 '인사 (Panorama)'부터 기존 곡을 새롭게 구성한 2025년 믹스 버전, 오직 CD에서만 감상할 수 있는 라이브 버전 등이 추가되어, 단순한 베스트가 아닌 아티스트의 음악 세계를 재정의하는 스페셜 패키지로 완성도를 높였다.

이날 0시 태연 공식 유튜브 계정에는 '파노라마 : 더 베스트 오브 태연'의 발매를 예고하는 트레일러 영상이 오픈, 이번 10주년을 더욱 특별한 의미로 완성할 컴필레이션 앨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한편 태연 솔로 데뷔 10주년 기념 앨범은 이날부터 각종 온·오프라인 음반 매장에서 예약 판매가 시작된다.

seunga@news1.kr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