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사망' 대도서관, 103일 지나도 그리운 이름…"모든 순간 기억" 유튜브 코리아 추모 [Oh!쎈 이슈]

연예

OSEN,

2025년 12월 17일, 오후 11:28

[OSEN=민경훈 기자] 6일 오후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24 S/S 서울패션위크’ 포토월 행사가 열렸다.유튜버 대도서관이 포토월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09.06 / rumi@osen.co.kr

[OSEN=장우영 기자] 故대도서관이 우리 곁을 떠난 지 3개월이 지난 가운데 유튜브 코리아가 공식 영상을 통해 고인의 업적을 돌아봤다.

17일 유튜브 코리아 채널에는 ‘대도서관 님과 함께한 모든 순간을 기억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

유튜브 코리아는 ‘연말을 맞아 YouTube 크리에이터들이 함께 모인 자리에서 대도서관님께 전하는 진심 어린 메시지들이 모였습니다. 이 마음들을 그동안 대도서관님을 사랑해주신 팬분들과 함께 나누려 합니다. YouTube는 대도서관님과 함께 만들어간 모든 시간을 소중히 기억하겠습니다’라며 영상을 올리게 된 취지를 설명했다.

유튜브 영상 캡처

영상에는 대도서관의 생전 모습이 담겼다. ‘왜 이름이 대도서관인가요’라는 질문에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담아 쉽고 재미있게 여러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라고 답했고, 대도서관이 유튜브에 가입한 날짜인 2010년 5월 13일과 148만 명의 구독자수, 11681개의 영상, 16억 뷰에 달하는 영상 조회수 등 대도서관이 남긴 업적이 지나갔다.

특히 대도서관이 세상을 떠난 후 구독자들이 영상에 남긴 추모 댓글들도 공개되면서 먹먹함을 더했다. 그 중에서는 ‘나의 첫 유튜버, 그동안 즐거웠고 감사했습니다. 그곳에선 편히 쉬시길’이라는 댓글이 가슴을 찡하게 했다.

마지막에는 대도서관을 그리워하는 크리에이터들의 메시지도 공개됐다. 유튜브 코리아는 “유튜브에서 빛났던 대도서관님을 항상 기억하겠습니다”라며 애도의 뜻을 전했다.

유튜브 영상 캡처

국내 1세대 인터넷 방송인으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은 대도서관은 지난 9월 6일 서울 광진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대도서관이 약속 시간에 나타나지 않고 연락이 되지 않는다는 지인의 신고를 받고 자택에 출동했으나 이미 사망한 상태였다. 현장에서는 유서, 타살 혐의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elnino8919@osen.co.kr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