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광고산업에 AI 파급력은…방송영상리더스포럼

생활/문화

뉴스1,

2025년 4월 25일, 오후 02:10

문화체육관광부 전경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5 방송영상리더스포럼 제2차 세미나를 25일 서울 중구 콘텐츠코리아랩 기업지원센터에서 개최했다.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이 방송영상·광고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방송영상 및 광고 산업 분야 전문가와 함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조영신 전 SK브로드밴드 성장전략그룹장이 '인공지능과 전통적(레거시) 콘텐츠 사업자의 변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조 그룹장은 국내 방송영상산업 내 방송사, 콘텐츠제작사의 AI 활용 현황을 분석하고, 해외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의 활용 사례를 토대로 향후 방향성을 제시했다.
박찬수 HSAD AI 수석디렉터는 'AI 시대 광고산업 변화와 전망'을 주제로 콘텐츠산업 중에서도 AI 활용이 활발한 광고 분야에서 광고영상콘텐츠 제작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산업 현장의 모습을 전했다.

문체부는 이번 포럼을 통해 AI 기술 혁신이 현재 국내 방송 영상산업과 광고 산업에 미치고 있는 영향과 그 활용 현황을 살펴보고 정책 방향에도 이를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임성환 문체부 미디어정책국장은 "문체부는 방송영상·광고산업 현장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우리 콘텐츠산업이 AI를 활용해 세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art@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