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도구어’로 공부 돕는다…옥효진 교사 신간 5종 출간

생활/문화

이데일리,

2025년 12월 18일, 오전 10:12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초등 교육 현장에서 주목받아 온 옥효진 교사가 초등 학습 필독서 5권을 동시에 선보인다. 옥 교사는 유튜브 채널 ‘세금 내는 아이들’과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 바 있다.

이번 신간은 과목별 학습 이해의 핵심을 짚은 ‘학습도구어’ 시리즈 4권과 시사 상식을 정리한 백과 1권으로 구성됐다. ‘학습도구어’는 교과 내용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핵심 어휘를 뜻한다. 어휘력이 부족할 경우 교과서나 교사의 설명, 시험 문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이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옥 교사는 이번 시리즈를 통해 초등학생들이 학습도구어를 한 번에 익혀 교과서와 평가 문항을 보다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책은 학습도구어를 중심으로 한 어휘망 마인드맵이 수록됐다. 단어의 정확한 뜻과 함께 유의어, 속담, 관용어, 사자성어까지 함께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다양한 예문을 통해 일상생활과 교과서 속에서 단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도 제시한다.

학습도구어 시리즈는 △과학이 이해되는 학습도구어 △국어가 탄탄해지는 학습도구어 △수학이 쉬워지는 학습도구어 △사회가 보이는 학습도구어 등 총 4권이다. 각 권마다 교과서에서 선별한 과목별 핵심 학습도구어 40개가 담겼다.

함께 출간된 ‘옥효진 선생님의 어린이 시사 용어 대백과’는 초등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할 시사 용어부터 중·고등 과정의 핵심 심화 용어까지 15개 주제로 정리한 책이다. 경제·금융, 사회, 교육, 정치와 법률, 국제와 외교, 과학, IT, 의료 등 다양한 영역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설명과 그림으로 풀어냈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