休~ 힐링 '장흥'…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웰니스 명소

생활/문화

이데일리,

2026년 2월 20일, 오전 06:08

[장흥(전남)=글·사진 이데일리 강경록 여행전문기자] 청정 자연 속에서 햇살과 바람을 온몸으로 느끼고 건강한 땅에서 자란 음식을 접하는 것만으로도 일상의 피로는 상당 부분 씻겨 나간다. 하지만 보다 깊은 휴식과 치유를 갈망하는 이들에게 전남 장흥은 국내 최고의 ‘웰니스 투어’ 기회를 제공한다. 억불산의 웅장한 산세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장흥의 대표적인 치유 명소들을 둘러봤다.

억불산 자락 120헥타르에 걸쳐 조성된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는 60년생 이상 편백나무가 빽빽이 들어선 우수 웰니스 관광지다. 이곳의 핵심 시설인 ‘편백소금집’은 천일염과 편백으로만 구성된 온열 치유시설. 현대인의 고질병인 아토피와 고혈압 등을 자연 치유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공간이다.

소금동굴과 소금마사지방, 편백반신욕방 등을 거치며 땀을 흘리다 보면 몸 안의 독소가 배출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편백나무는 건강에 좋은 피톤치드와 음이온을 가장 많이 내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숲길을 걷는 것만으로도 자연 치유의 힘을 경험하게 된다.

한의학 기반 통합치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 전문 의료진이 맞춤형 재활·치유를 돕는다.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설립된 ‘전라남도 마음건강 치유센터’는 한의학 기반의 통합의료를 중심으로 전문적인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병원 내에 있어 스트레스 지수, 체성분, 동맥경화도, 활성산소 등 정밀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한방 교수가 직접 시행하는 약침 시술은 센터만의 특화 서비스다. 싱잉볼 요가, 차훈 명상, 레진 아트 등 흥미로운 힐링 프로그램은 물론, 원기 회복에 좋은 경옥환을 직접 만들어보는 한방 교육으로 여정을 알차게 마무리할 수 있다. 1박 이상의 숙박형 참가자들은 우드랜드 내 생태체험 펜션을 숙소로 이용하게 된다.

장흥읍 중심지에 위치한 ‘장흥 힐링테라피 센터’는 자연과 약초, 전통을 기반으로 한 복합 치유 체험 공간이다. 센터 1층에는 주민과 여행객이 어우러지는 북카페가 마련돼 있으며, 3층 테라피실에선 생약초를 활용한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장흥의 지역 특산 생약초와 아로마 오일을 접목한 체질별 힐링 프로그램은 개인의 특성에 맞춘 세밀한 케어를 제공해 방문객들의 선호도가 높다. 은은한 약초 향기 속에 몸을 맡기다 보면 억불산 산행으로 팽팽해졌던 근육과 마음의 긴장이 자연스레 풀린다.

한의학 기반 통합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 전문 의료진이 맞춤형 재활·치유를 돕는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