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챗GPT 4.O, 달리3
이번 간담회에선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광역도로, 광역철도망 구축, GTX역과 연계한 환승센터 설치 등 지역 현안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진다.
경기연구원은 경기도의 인구 대비 부족한 대중교통 인프라와 이로 인한 통근 스트레스 등 사회적 비용을 설명하고 철도 중심 광역교통체계 구축, 서울 도심 내 환승센터 조성, 광역도로 네트워크 확충 등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성남역 복합환승센터 등 9건의 환승센터, 15건의 광역철도, 10건의 환승주차장, 2건의 공영차고지 등 총 36건의 신규 사업을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특히 복합환승센터는 GTX-A, 경강선 등 철도와 7개 정류장, 38개 노선의 버스 등을 연계한 환승센터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수도권 동남부 지역 신규 건의사업 36건에 대한 1차 검토 결과를 발표하고 사업별 경제성 분석(B/C), 자체 신규 사업 발굴, 지자체 협의, 공청회 개최 등의 향후 일정을 설명한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현재 접수된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신규 제안 사업 119건 중 76건(64%)이 수도권에서 제출된 것으로 수도권은 광역교통시설 수요가 집중되는 핵심 지역”이라고 짚었다. 이어 “수도권 교통난 해소에 실효성이 있는 사업이 반영되도록 하는 한편 광역교통시설은 시·도간 연결을 전제로 하는 만큼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과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광위는 오는 6월말 수도권 서북부 간담회를 열고 연말까지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