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UAE 스타게이트 프로젝트(Stargate Project)는 아부다비에 조성되는 최대 5GW 규모 AI 데이터센터(DC) 클러스터 구축 사업이다. 2026년 첫 200MW급 AI 클러스터를 가동할 계획이다.
정부는 그간 ‘글로벌 AI 3강’ 도약을 위해 블랙록, 오픈AI, 엔비디아에 이르는 협력을 통해 인프라?기술?인재 전반에 걸친 AI 기술혁신 생태계 역량을 강화해 왔다. ‘아시아의 AI 수도’를 목표로 하는 우리나라는 치열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주요 국들과의 전략적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판단하고, 그 첫 단추로서 UAE와의 AI·에너지 분야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즉 이번 UAE 협력은 그간 국내에서 축적한 역량을 해외 시장으로 펼쳐 나가는 첫 번째 사례로서, 대한민국이 본격적으로 글로벌 AI 경쟁에 뛰어들었다는 함의가 있다.
양국은 인공지능 분야의 최고 의사 결정기구인 한국의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이하 ‘국가AI전략위’)와 UAE 아부다비 인공지능?첨단기술위원회 (이하 ‘AIATC’) 간의 ‘전략적 AI 협력 프레임워크(Strategic AI Cooperation Framework)’를 체결하고, AI 분야에서 양국 간 포괄적 협력을 심화하기로 합의했다.
중점 협력 분야는 AI 투자와 인프라 구축, AI 공급망 확장, AI 및 첨단기술의 채택 가속화, AI 연구개발 등으로, 양국은 동 프레임워크 발표를 계기로 AI 기술· 응용 서비스의 개발부터 AI·에너지 인프라 구축 등까지 폭넓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양국은 상호 번영과 발전을 위한 대형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첫 번째 프로젝트로 ‘에너지믹스 기반 하이퍼스케일 AI 데이터센터 프로젝트’를 신속히 추진키로 했다. UAE에 대규모 AI 데이터센터를 건설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원전, 가스, 재생에너지 등을 함께 활용하는 전력망을 구축한다. 여기에는 반도체 공급망 분야까지 협력을 확대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UAE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는 초기 투자만 30조원 규모 이상 진행될 전망으로, 국내 에너지·배터리, 친환경 솔루션 분야 등 기후테크 분야뿐 아니라 AI 스타트업 및 AI 데이터센터 경험을 갖춘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큰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양국은 ‘피지컬 AI 기반의 항만·물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완전자동화 터미널을 운영 중인 우리 경험과 데이터 기반의 ‘피지컬AI’를 활용해 보다 효율적인 자동화·지능화된 항만을 구현하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양국은 부산항과 아부다비 칼리파항을 테스트베드 항만으로 삼아 실증·검증하는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피지컬 AI 기반의 스마트 항만으로 전환하는 작업은 피지컬 AI 기술 기업들에게 성장의 기회가 될 뿐 아니라, AI 기반의 항만·물류 시스템을 향후 전 세계 주요 항만으로 확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협력을 통해 한-UAE 양국은 스마트 항만·물류 강국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이정표를 마련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UAE 인공지능특임장관과 함께 양국 AI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해 연구기관·기업·전문가 교류를 지원하고, 민간 교류 및 AI 투자를 촉진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양국 간 AI 분야 교류 확대를 위해 △AI 공동 연구 △기업·전문가 교류 △AI 규제 샌드박스 및 인증 관련 정보 공유 △UAE AI 데이터센터 설립 및 산업별 AX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 참여를 촉진하는 협력 등이다.
이번 MOU를 통해 UAE의 AI 데이터센터 구축 및 AX 프로젝트에 우리 AI 기업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와 UAE 인공지능특임장관은 이러한 협력 사항을 지속 추진하기 위해 국장급 AI 정책협의체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연합국가인 UAE의 특성을 고려하여 아부다비뿐만 아니라 두바이까지 아우르는 UAE 정부의 국무위원과 AI 거버넌스 협력채널을 한층 강화하는 의의가 있다.
정부는 “향후 ‘전략적 AI 협력 프레임워크’를 신속하게 이행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우리 정부는 국가AI전략위를 중심으로 과기정통부, 기후부, 해수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 및 기관, 민간기업 등이 참여하는 분야별 워킹그룹을 UAE 측과 연내 구성하기로 했다”며 “이를 통해 양국은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논의하고, 세부 협력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