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울 강동구 명일동 한 도로에 발생한 대형 싱크홀이 보이고 있다.(사진=뉴시스)
3월 24일 오후 6시 28분경 서울 강동구 명일동 216-5번지 지하철 9호선 터널 공사 현장에서 땅꺼짐(면적 22미터×18미터, 깊이 16미터) 사고가 발생해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을 입었다.
직후 국토부는 3월말 사고와 이해관계가 없는 분야별 민간 전문가 12명으로 사조위를 구성하고 현장조사, 품질시험, 관계자 청문 등을 포함해 총 26회에 걸쳐 회의를 진행하고 드론 영상 기반의 3D 모델링 등도 진행했다.
그 결과 지하철 9호선 터널 공사 당시 설계·시공 단계에서 시공사가 확인하지 못한 심층 풍화대 불연속면이 발견했다. 암반의 층이 끊기거나 성질이 달라지는 틈이 다수 발생했고, 이러한 불연속면이 3개 교차하면서 삼각형(쐐기형) 모양으로 따로 떨어진 암반 조각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2017년 세종-포천 고속도로 13공구 터널공사로 인해 지하수의 수위가 약 18.6미터 낮아졌다. 이로 인해 지반 내부에 작용하는 힘의 깊이와 위치가 달라지게 됐다. 여기에 노후 하수관의 누수까지 생기면서 풍화대가 미끄러졌다. 그 결과 설계하중을 초과하는 외력이 터널에 실리면서 터널 붕괴와 땅꺼짐이 발생했다. 노후하수관은 2022년 실태조사를 실시했지만 균열·이음부 단차 등에 대한 보수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 그로 인한 지속적인 누수와 지반 연약화도 땅꺼짐에 영향을 미쳤다.
사조위는 시공 중 굴진면 측면 전개도 작성 의무 미준수 1건, 지반 보강재 주입공사 시방서 작성 미흡 1건 등도 확인했다. 박인준 사조위원장은 “사고조사 결과를 정리·보완해 12월 중 국토부에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사조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지반조사 설계기준(KDS)’를 개정해 도심지 비개착 터널공사 지반조사 기준을 신설하고, 도심지 심층 풍화대 구간 터널 공사시 지반 조사 간격을 50미터 이내로 권하는 등 기조 터널공사 관련 지반조사 기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도심지 심층 풍화대 구간 터널 시공시에는 상부에 상·하수관 등 지하시설물이 존재하는 경우 강화된 터널보강 공법 적용을 권고하고 굴진면 분석이 어려운 경우 온라인 평가 시스템 활성화 등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국토부는 사조위와 별도로 서울 지하철 9호선 4단계 연장사업 1공구 건설현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버팀보 미설치구간 보강, 토사터널구간 주기적 점검 및 사고구간 터널 안정성 재검토 관련 지하안전 관리 보완 사례 3건을 적발해 서울시에 조치를 요청했다. 국토부는 유사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행정처분·수사 등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