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하 메리츠증권 전략기획담당 상무(전문임원)는 16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해시드 라운지에서 열린 ‘디파이와 전통금융의 협력과 확장 전략, 하이브리드 금융 시대의 비전’ 주제 세미나(주최·주관 해시드오픈리서치)에서 “다양한 국내 증권사들이 토큰화 채권·주식을 규제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기관 진입으로 RWA 성장세는 더욱 가팔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병하 메리츠증권 전략기획담당 상무(전문임원)가 16일 서울 강남구 해시드 라운지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부동산·선박·항공기 토큰이 증권사가 내놓을 첫 번째 토큰 상품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최훈길 기자)
관련해 강 상무는 “RWA는 증권사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미술품, 소, 음악 저작권을 넘어 궁극적으로 주식, 채권의 토큰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봤다. 그는 “해외에는 이미 이같은 토큰화 적응 상황이 진행되고 있고 기관의 토큰화 적응은 점점 가속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 상무는 증권사가 추진하는 토큰화 대상 관련해 “금융기관은 금융기관답게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실물자산부터 토큰화에 나서게 될 것”이라며 “부동산, 선박, 항공기 자산이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부동산은 규제가 복잡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선박, 항공기가 금융회사들이 처음 시작하기 좋은 토큰화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강 상무는 “RWA 도입은 결제 효율화, 자산군 확대, 투자풀 확대, 글로벌 유동성이 핵심 강점”이라며 “이용자들이 이용하는 수단이 전자증권인지, 분산원장인지, STO인지 확인하지 못할 때까지 (일상화될 때까지)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강 상무는 규제 방향과 관련해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입법을 할지 여부가 STO 등의 시장 규모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진단했다. STO 근거 규정이 담긴 자본시장법·전자증권법 개정안은 현재 국회 본회의 계류 중이다. 그는 “해외에 경쟁 사업자가 있다는 점을 보고 국내 입법을 해야 한다”며 “한국만 동떨어진 갈라파고스 규제를 만들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