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산~시화 연결도로 공사현장 (사진=DL이앤씨)
1165m 길이의 하모니 브리지도 이 구간에 함께 들어서며 총 공사 금액은 2354억원, 2027년 5월 준공 예정이다.
하모니 브리지는 송산그린시티~시화MTV 연결도로 사업의 핵심 공정으로 꼽힌다. DL이앤씨는 이 교량이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주탑이 하나인 ‘1주탑 사장교’ 형식으로 설계했다. 사장교는 주탑에 고정된 케이블이 상판을 지지하는 구조다.
주탑은 아파트 30층 높이인 85m까지 올라가며 교량 주탑 근처에는 시화호 전경을 360도로 내려다볼 수 있는 보도교와 다리 전체에 경관조명도 설치된다.
이 사업은 화성시와 안산시를 직접 연결해 이동 시간 단축 및 주변 상권 활성화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모니 브리지를 이용하면 송산그린시티에서 시화MTV까지 약 5분이면 갈 수 있다. 기존 시화교를 타는 것보다 최대 40분 정도 단축할 수 있다.
앞서 DL이앤씨는 2013년 여수와 광양을 연결하는 이순신대교를 개통하며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현수교 기술 자립에 성공했다. 이후 국내외 해상 특수 교량 건설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아울러 2013년 브루나이 첫 사장교인 ‘순가이대교’ 공사를 맡았고, 2022년에는 튀르키예에서 일본 업체들과 경쟁 끝에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인 ‘차카날레대교’를 준공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송산그린시티~시화MTV 연결도로는 단순한 교량 건설의 차원을 넘어 지역 간 연계를 강화하고 산업과 생활의 기반을 확장하는 프로젝트”라며 “랜드마크 교량을 짓는다는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