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이미나 기자)
28일 이데일리가 윤종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서울시 자료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자치구별 노후 상수관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송파구(46.2%)로 전체 668㎞의 상수관 중 309㎞가 30년 이상 된 노후한 상수관이다. 이어 서초구(45.7%), 노원구(43.9%), 양천구(43%), 강서구(41.4%), 성북구(41.2%), 광진구(40.9%), 서대문구(40.8%), 용산구(40.6%), 종로구(40.5%)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남지역과 성북구, 용산구, 종로구 등은 1980년대 이후 대규모로 개발이 추진되면서 배수관이 한꺼번에 매립된 곳들이 많아 노후화 문제가 다른 지역에 비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가 전체 5048㎞의 노후상수관 중 올해 89㎞를 교체할 예정이어서 자치구별로는 2~7㎞만 교체된다.
전문가들은 노후 상하수관은 지하수 배출로 인한 압력에 취약하단 점에서 싱크홀 사고 규모를 키울 수 있어 보다 적절한 사전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 지난달 24일 강동구 명일동에서 발생한 직경 20m, 깊이 18~20m의 대형 싱크홀로 인해 사망자 1명이 발생하기도 했다. 명일동 싱크홀은 원인에 대해 조사 중인 단계이지만, 조사 과정에서 유출된 지하수로 인해 상수관이 파손된 정황이 발견되기도 했다.
서울시라고 이러한 점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막대한 교체비용 때문에 순차적으로 일부 구간만 교체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예산 등 현실적인 문제로 당장의 모든 노후 배수관 교체가 어려울 경우 공사현장 인근 배수관 교체를 우선으로 하는 등 보다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호 지하안전협회장은 “현재 각 자치구별로 편성된 예산에 따라 무조건 매립된 순서에 따라 교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규모가 큰 개발공사 지역의 상하수관 중 노후한 곳을 우선적으로 점검해 교체하는 것도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노후 상하수관은 그 자체가 손상돼 싱크홀을 유발한다기보다 지하수 유출로 인해 주변의 공동화 현상이나 인근 지역의 굴착 공사 여파로 지반 균열이 생기며 수도관이 파손해 사고를 키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 주기적인 관리 방법에서도 보다 실효성 높은 관리 방안을 도입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서울시는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상수관을 6개월에 한번씩 육안으로 점검하고 있다. 또 2~5년 주기로 전문기술·인력·장비를 갖춘 안전진단전문기관에 의뢰해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조복래 지하공간연구소장은 “육안으로 보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다 제대로 된 관리를 위해선 인력과 장비의 투입을 늘리는 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했다.
윤종군 의원은 “재정 한계를 이유로 일부만 교체하는 데 그쳐서는 시민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며 “첨단 장비와 전문 인력을 적극 투입해 실효성 높은 상시 관리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국토부는 전담기관 인력 확충을 포함해 지하안전 점검 예산을 과감히 확대해 사고 예방에 최우선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