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 만드는 새로운 LH’를 주제로 한 이번 공모전은 오는 11월 10일부터 30일까지 열린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8월부터 추진 중인 LH 개혁 작업을 국민과 함께 이행해나가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국민이 직접 LH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하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공모 주제는 △내가 살고 싶은 공공주택 △지역 발전 등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LH 역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LH 등 3개다.
LH 개혁과 관련된 아이디어가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접수는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 참가자는 국토부·LH·국토연구원 누리집에 게시된 안내문을 확인한 뒤 지정 양식에 따라 제출하면 된다.
제출한 아이디어는 창의성, 실행 가능성, 구체성, 효과성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특히 LH 개혁과 실질적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8월 출범한 LH 개혁위원회 위원들이 심사 과정에 참여할 예정이다.
대상은 국토부 장관상으로 상금 1000만원이 주어진다. 이를 비롯해 총 4점의 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총 상금은 2000만원이다.
국토부는 수상작을 향후 LH 개혁 방안 마련 과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에 바로 적용되지 않더라도 LH와 국토부의 중장기 정책 수립 과정에 활용한다.
공모전과 별개로 국민 의견을 직접 듣는 ‘LH 개혁 국민소통 간담회’도 열릴 예정으로 참여를 원하는 국민은 포스터 내 QR코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박준형 국토교통부 토지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은 LH 개혁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에 국민의 목소리를 담는 계기”라며 “국민의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바람직한 LH를 만들어가는 큰 변화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LH 개혁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사진=국토교통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