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투표·온라인총회하는 서울 정비사업 조합, 1000만원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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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2025년 11월 16일, 오전 11:16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전자투표와 온라인총회를 시행하는 서울 지역 정비사업 조합이 최대 1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정비사업 전자투표·온라인총회 활용 안내서.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정비사업 전자투표·온라인총회 활성화’ 사업 추가 공개모집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올해 상·하반기 1억원 지원 결정 이후 집행되지 못한 1억 300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그동안 신청하지 못했거나 추가 지원이 필요한 조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상·하반기에는 총 18개 조합에 총 1억원이 지원되며 현재까지 18개 조합 중 14개 조합에서 전자투표와 온라인총회를 활용해 총회를 열었다.

공모 참여 대상은 서울시 내 정비사업 총회를 앞둔 재개발·재건축 조합으로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 총회 개최계획이 있는 조합 또한 참여가 가능하다. 전자투표·온라인총회 개최 비용에 50%을 지원하며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상·하반기 공모에 선정된 조합은 지원 한도인 최대 1000만원 범위 내에서만 추가신청할 수 있다.

지난 6월 도시정비법 시행으로 전자투표가 법적으로 허용됐으며 오는 12월 4일부터는 온라인총회가 가능해진다. 단 오는 12월 4일 이전에 온라인 총회를 개최하려는 경우에는 ICT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해야 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조합은 대의원회 의결을 거친 뒤 오는 12일까지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첨부해 자치구 정비사업 부서로 제출하면 된다.

서울시는 연말까지 수시로 보조금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구역별 사업추진 여건, 조합 운영 실태 등을 심사, 지원 대상과 금액을 결정한다. 총회를 개최한 조합은 해당 자치구를 통해 교부된 지원 금액 한도 내에서 비용을 신청할 수 있다.

최진석 서울시 주택실장은 “공모에 참여하는 조합에 신속하고 투명한 총회 의사결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총회비용 절감, 높은 참여율, 투표기간 단축 등의 전자투표 도입 효과가 더 많은 조합에 확산될 수 있도록 공공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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