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열차. (사진=연합뉴스)
SRT. (사진=에스알)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 통합 로드맵은 이번 3차 간담회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발표될 것”이라며 “장관 의지에 따라 이번이 마지막 회의가 될 수도 있고, 의견 수렴을 위한 정례 회의로 전환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오는 10일 발표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철도노조 등 통합 ‘찬성’ 측은 연간 405억원 규모의 중복 비용 절감과 일일 1만 6000석의 좌석 공급 증가 효과를 제시하고 있다. KTX 운임을 SRT 수준으로 10% 인하하더라도 약 470억원의 수익이 발생한다는 분석도 내놨다. 반면 SR은 “운영사 간 경쟁이 요금 인하와 서비스 개선을 이끌어왔다”며 독점 체제로 회귀할 수 있다는 이유로 현 체제 유지를 주장하는 중이다.
이에 국토부 측은 관련 내용을 수렴해 조율하고 내달 중 관련 로드맵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코레일과 SR) 통합 관련 내용을 정리해 최대한 빨리 국민께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건은 정부가 로드맵을 내놓으면 이를 현장에서 조율하고 이끌어야 할 중책이 고스란히 양대 철도 운영사의 신임 사장들에게 돌아간다는 점이다. 공공기관장은 임원추천위원회와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거쳐 국토부 장관 제청 후 대통령이 임명한다. 사실상 로드맵 발표와 신임 사장 취임이 맞물리는 시나리오가 유력해진 것이다.
현재 코레일과 SR은 모두 사장이 공석인 상태로 인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취임과 동시에 ‘통합’이라는 거대한 난제를 떠안아야 하는 만큼 신중한 인선이 요구된다.
코레일은 지난달 사장 공모를 공고하고 이달 4일까지 지원서를 받는다. 지난 8월 무궁화호 열차 사고 이후 한문희 전 사장의 사표가 수리된 지 약 3개월 만이다. SR 역시 조직을 추스르고 변화에 대응할 신임 사장을 찾고 있다. 지난 6월 경영평가 D등급 이후 이종국 사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지난 10월 지원서 접수를 마감하고 후속 절차를 진행 중이다.
양 사 모두 누적 적자와 중대재해 리스크에 더해 통합이라는 고난도 과제를 돌파할 리더십을 갖춘 인사가 등용될지 관심이 쏠린다. 한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 관계자는 “양 사 모두 철도 산업에 대한 이해가 높은 리더십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라며 “특히 정부와 발을 맞출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내달 발표할 로드맵에 구체적인 통합 방안은 물론, 새로 선임될 경영진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실행 가이드라인이 담길지도 주목된다. 한 철도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향후 통합 작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