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된 국토부의 2026년 예산은 올해 본예산 대비 4조6000억원 늘어난 규모다. 국토부 예산은 4년 연속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국회 본회의장 모습.(사진=연합뉴스)
특히 건설경기와 직결되는 사회간접자본(SOC) 분야 예산은 올해보다 1조6000억원 늘어난 21조1000억원으로 편성됐다.
우선 평택~오송 2복선화를 포함한 55개 철도 사업에 4조6000억원, 함양~울산 고속도로 등 201개 도로사업에 3조5000억원이 반영됐다. 가덕도신공항 등 지역 거점공항 8개 사업에도 1조원이 투입된다.
또 국회 심의 과정에서 포항~영덕 고속도로, 호남고속선(광주~목포) 등 일부 도로·철도 사업의 예산이 증액되거나 신규 반영됐다.
미분양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방 건설사를 돕기 위해 미분양 주택 5000호 매입 예산도 편성됐다.
안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예산도 집중 투입된다. 김포·제주공항 관제탑 건설, 활주로 이탈방지 시스템 등 공항시설 보강이 추진되며, 교량·터널 보수와 폭우·폭설 대응 등 국도 안전 유지에 2조 1000억원이 투입된다 철도 분야에서는 신호·내진시설 등 안전시설 보강, 도시철도 노후차량 개선, 제2철도관제센터 건설이 포함됐다. 생활안전 분야도 확대돼 전국 지반탐사 장비 확충, 건설현장 안전점검, 중소현장 스마트 안전장비 지원 등이 담겼다.
주거안정 분야에서는 공공·공적주택 19만4000호 공급에 22조8000억원이 투입된다. 육아친화 플랫폼 조성, 정비사업 초기비용 지원, 청년월세 상시사업 전환, 주거급여 인상 등이 포함됐다.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한 K-패스 확대,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 출퇴근 시간 증차 지원도 담겼다. 전세사기 피해 지원을 위한 매입 사업(7500호)과 예방 상담체계 강화도 포함됐다.
내년에는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5극3특 정책도 본격 추진된다.
인공지능(AI) 시범도시, 캠퍼스 혁신파크 등 지역 거점 육성 사업과 함께 빈집철거, 도시재생혁신지구, 노후주거지 정비 등 원도심 활력 회복 사업이 편성됐다.
지역특화재생, 성장촉진지역 개발, 지역상생투자협약 등 지역발전 프로그램도 지속 지원된다. 또 지자체 자율성을 높이기 위한 포괄보조금이 대폭 확대됐다.
국토교통 분야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AI 응용제품 상용화 지원사업이 신설되고, 자율주행 실증데이터센터 구축 등도 증액됐다. 초연결 지능도시·자율주행·하이퍼튜브 등 R&D 예산 역시 확대됐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민간·공공 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비가 증액됐으며, 해외건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펀드 조성 및 ODA도 포함됐다.
국토부는 “내년 예산이 역대 최대 규모인 만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결과를 조기에 내기 위해 연초부터 신속한 집행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