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챗GPT로 생성)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는 연구기관과 기업이 자율주행 서비스를 자유롭게 실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국토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해 매년 운영성과를 평가하고 결과를 공표하고 있다.
서울 상암 지구는 계획대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기반 시설 및 시스템 관리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3년 연속 A등급을 달성했다. 또한 합정~동대문 중앙차로와 청와대 지구가 A를 받았다. 충청권은 2년 연속 A를 기록했고, 전년도 B등급이었던 제주는 한 단계 상승해 A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경기 안양은 기초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A등급을 받았다.
서울 강남·청계천과 대구 등 7곳은 ‘B(우수)’, 인천 공항과 서울 여의도 등 4곳은 ‘C(다소 우수)’, 세종과 울산 등 7곳은 ‘D(보통)’로 평가됐다.
반면 부산과 광주를 비롯해 경남 하동, 경기 시흥, 인천(송도·영종·구월) 등 12곳은 최하위인 ‘E(미흡)’ 등급에 머물렀다.
이들 지역은 당초 계획했던 자율주행 운행 서비스를 제대로 시행하지 못해 운영실적 목표 달성률이 저조하거나, 서비스 준비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국토부는 해당 지자체들에 “실제 운영이 가능한 실효성 있는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전체 36개 지구의 69개 운영 계획 중 실제 서비스가 운영된 비율은 78%(54곳)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자율주행 서비스 지표는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시범 운행된 자율주행차의 총 주행거리는 약 49만㎞로 전년 대비 7% 증가했고, 총 이용자 수는 약 13만명으로 42% 급증했다. 유상 운송 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도 38대로 1년 새 23% 늘었다.
국토부는 향후 구역 단위의 시범지구를 넘어 도시 전체를 실증 구역으로 삼는 ‘자율주행 실증도시’를 조성할 방침이다. 이곳에 자율주행차 100여 대를 투입해 다양한 주행 데이터를 확보하고, ‘레벨4(고도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대규모 실증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