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광위, AI 기반 ‘광역교통 R&D 로드맵’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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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2025년 12월 10일, 오전 11:00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오는 2035년까지 광역교통 분야 중장기 연구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광역교통 R&D 로드맵(2026~2035)’을 확정하고 최종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발표회에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도로공사 등 교통 분야 전문가 약 100명이 참석한다.

대광위는 수퍼-BRT(Super-BRT), 광역 콜버스(M-DRT) 등 기술 개발과 서비스 도입을 통해 출·퇴근 혼잡 완화 등 광역교통 문제 해결을 추진해 왔다.

이번 로드맵에서는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철도·도로·교통서비스 전 분야에서 총 21개 핵심기술을 중점 개발과제로 선정했다.

광역교통 통합운영을 위한 비접촉 교통 접근 시스템. (사진=국토교통부)
교통서비스 부문에서는 승·하차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는 ‘태그리스’ 결제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버스 승하차 시 교통카드 등을 태그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요금을 결제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AI·디지털트윈 기반 혼잡·재난 예측 시스템도 구축한다.

재난·안전 분야에서는 대중교통 차량 센서를 활용한 지반 이상징후 자동 탐지, 철도 장애 발생 시 AI 원격운전 복구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한다.

친환경 부문에서는 수소트램·수소버스 성능 고도화, 대규모 수송이 가능한 BRT 전용차량·시스템 개발, 광역교통 수단 탄소포집장치 개발 등이 포함됐다.

초대용량 신교통형 BRT 차량개발 관련 이미지. (사진=국토교통부)
발표회에서는 각 연구기관이 자체 연구개발(R&D) 전략도 제시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철도·교통특화 AI 서비스 개발을, 한국교통안전공단은 AI 기반 교통안전 관리 방안을 발표한다.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환승시설(EX-hub) 활용 방안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광역교통 미래 인프라 발전 전략을 소개한다.

김용석 대광위원장은 “이번 광역교통 R&D 로드맵은 AI 등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국민들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하고 안전한 광역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한 10년의 약속”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연구기관, 지자체 및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며 R&D 로드맵에 담긴 연구과제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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