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아시스 매장은 카테고리존과 아일랜드존, 슈퍼프라이스존, 시그니처존 등 4가지 조닝으로 구성된다. 현대홈쇼핑이 확보한 300곳 이상의 뷰티 협력사 중 120여 개 뷰티 브랜드의 800여 종 뷰티 상품을 선보인다. 코아시스 단독 상품도 마련했다.
카테고리존에서는 크림, 에센스, 토너 등 주요 카테고리별 현대홈쇼핑 방송 히트 상품을 선보인다. 아일랜드존은 TV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다구성 세트 상품의 상품 구성 수를 줄인 실속형 세트 상품을 판매한다. 슈퍼프라이스존에서는 월 단위 대규모 기획전을 통해 최대 90% 할인된 상품을, 시그니처존에선 코아시스 단독 기획 상품을 각각 판매한다. 특히 시그니처존에는 총 20종의 샴푸 중 탈모, 유분 등 두피 고민에 따라 적합한 상품을 고를 수 있는 맞춤형 상품 코너가 마련돼 있다.
코아시스의 주 타깃은 웰에이징(Well-aging)을 지향하는 30대 이상의 여성이다. TV홈쇼핑 판매 방송을 통해 품질과 기능 등이 검증된 상품을 국내 최저가 수준에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그동안 오프라인 뷰티 채널이 10~30대 고객을 타깃으로 초저가와 색조 제품 중심으로 전개했다면, 코아시스는 3060 여성의 기미·주름·탄력 등 기능성 스킨케어 중심으로 상품을 구성한다는 설명이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20년 이상 뷰티 방송을 진행해 온 노하우와 바잉파워를 바탕으로 검증된 고품질의 상품을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다른 주요 오프라인 뷰티 채널과의 브랜드 중복률을 10% 미만으로 관리해 기존 뷰티 편집숍과는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중소 브랜드 입장에서도 오프라인 유통망이 적어 고객 접점을 늘리는 게 제한적이었는데, 코아시스가 판로 확대의 역할을 하며 협력사들과 동반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홈쇼핑은 현대아울렛 등을 중심으로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앞서 현대홈쇼핑은 2016년 패션과 명품 위주의 상설매장인 ‘플러스샵’을 현대아울렛 동대문점에 처음 선보인 뒤, 현재 8개 현대아울렛 전점에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현대홈쇼핑은 TV와 모바일에 이어 오프라인까지 아우르는 옴니채널 전략을 펼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최근 ‘옴니커머스팀’을 신설했다. 이 조직은 오프라인 채널의 경쟁력을 높이고 기존 TV홈쇼핑 및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와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코아시스를 통해 TV홈쇼핑이나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을 유입시킬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TV홈쇼핑의 신뢰도와 전문성,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의 편의성, 오프라인 매장의 공간 경험 등 각 플랫폼의 강점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옴니채널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