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 지하화…출근길 시속 67㎞로 달린다

재테크

이데일리,

2025년 12월 18일, 오전 10:01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노후화된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가 지하도시고속도로로 탈바꿈해 출퇴근길 시속이 지금의 2배 가량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서울시는 공사 기간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왕복 6차로의 지하도로를 신설하고 개통 이후 기존 고가도로를 철거할 예정이다.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전 묵동천 모습(왼쪽)과 건설 후 묵동천 모습. (사진=서울시 제공)
◇출퇴근길 평균 시속 34㎞…도시 단절 문제도

오세훈 서울시장은 18일 서울 중구 시청청사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고 지상 차로 확대와 주변 지역 정비를 골자로 하는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공개했다.

이번 계획은 성산 나들목부터 신내 나들목까지 서울 강북권을 가로지르는 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 지하 약 20.5㎞ 구간에 왕복 6차로의 지하 도로를 신설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노후 고가도로의 기능 저하 문제를 해소하고 고가도로를 중심으로 형성된 비효율적인 도시 공간 구조를 개선해 교통·생활·자연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도시 공간으로 재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간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는 지난 30여년간 강북 교통 수요를 떠안아 왔지만 강북 지역 도시고속도로 연장은 전체 243㎞ 중 40%인 96㎞에 머물러 있다. 강남의 경우 147㎞에 달한다. 이러한 도로 인프라 격차 속 성산~하월곡 구간 하루 약 13만대, 하월곡~신내 구간 약 9만대의 차량이 이용하며 출퇴근 시간 정체가 반복되고 있다. 출퇴근길 평균 통행속도는 시속 34.5㎞로 간선도로로서의 기능을 상실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거대한 고가도로 구조물로 인한 도시 단절 역시 강북권 지역 경쟁력의 발목을 잡고 있다. 고가 하부 공간의 그늘과 소음, 침체된 환경은 주변 상권과 주거지 연결성을 약화해 보행환경 질을 저하시키고 지역 발전의 가능성을 저해했다. 게다가 고가 구조물의 노후화로 유지관리비는 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는 올해 391억원에 달한다. 2055년에는 989억원으로 2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전 정릉입구교차로 모습(왼쪽)과 건설 후 정릉입구교차로 모습. (사진=서울시 제공)
◇지하도로 출퇴근 시속 67㎞로…사업비 3.4조원

이에 서울시는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을 통해 1단계 성산~하월곡~신내 구간을 추진하고 나머지 하월곡~성동 구간을 2단계로 추진한다. 지하에 왕복 6차로의 지하도시고속도로를 신설한다. 개통 이후 고가도로를 철거해 공사 기간 교통체증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고가도로 철거가 끝나면 상부 공간에는 2차로의 지상 도로를 추가 확보해 도로 용량을 10% 이상 상승할 전망이다. 이를 통해 출퇴근길 평균 시속은 67㎞에 달한다는 게 서울시의 부연이다.

고가도로로 환경이 저하됐던 홍제천·묵동천 등을 복원해 수변 여가 공간을 회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 인근은 생활·자연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 구조의 재편이 이뤄질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에 총사업비를 3조 40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다만 이는 사업계획 단계에서의 잠정 수치로 향후 교통 수요 전망과 혼잡 완화 효과, 재정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업 규모와 추진 방식 등을 구체화한다.

내년부터 서울시는 사업 추진을 위해 관련 실국 합동 추진체인 ‘강북전성시대 기획단’을 구성해 운영할 에정이며 시·자치구·지역주민·전문가가 함께하는 민·관·학 협의체를 구성해 합리적인 계회안을 도출할 방침이다.

오 시장은 “강북의 도약은 단순한 지역 균형을 넘어 서울의 미래를 새로 쓰는 대전환의 출발점”이라며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지역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다시, 강북 전성시대’의 핵심 전략이 될 것이다. 차질 없는 사업 추진으로 강북 경쟁력과 삶의 품격을 한 단계 끌어올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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