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모빌리티 혁신성장 포럼 가동…자율주행 등 로드맵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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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2025년 12월 23일, 오전 11:02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자율주행과 도심항공교통(UAM), 친환경 교통수단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이 본격적인 전환기에 접어들면서 정부가 중장기 정책 방향과 민·관 협력 구조 정비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 모빌리티 정책의 큰 틀을 제시할 ‘2030 모빌리티 혁신성장 로드맵’ 수립을 앞두고 산업·학계·연구기관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해 정책 실행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자율주행차량 관련 이미지. (사진=챗GPT 5.0)
국토부는 오는 24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모빌리티 혁신성장 포럼’ 운영위원회와 정책세미나를 열고, 향후 5년간 모빌리티 분야 주요 정책 방향과 2026년 포럼 운영계획을 논의한다고 23일 밝혔다.

모빌리티 혁신성장 포럼은 민·관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성장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2023년 출범한 ‘모빌리티 혁신 포럼’을 확대·개편한 조직이다. 정부위원장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맡고, 민간위원장은 정진혁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가 담당한다. 포럼에는 산·학·연 모빌리티 전문가 150여명이 참여한다.

오전 운영위원회에서는 내년 초 발표 예정인 ‘2030 모빌리티 혁신성장 로드맵’의 주요 내용과 2026년 포럼 운영계획을 논의한다. 이 로드맵은 2022년 9월 발표된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에 이은 두 번째 모빌리티 종합 로드맵이다.

로드맵는 자율주행과 UAM·드론, 탄소중립, 생활모빌리티, 도시·공간 등 AI 기반 5대 핵심 모빌리티 분야를 중심으로 중장기 정책 방향이 담길 예정이다. 분야별로는 2027년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한 실증 확대와 규제 합리화, 2028년 UAM 공공서비스 우선 상용화 추진, 친환경 모빌리티 확산을 위한 배터리 생애주기 관리와 수소열차 도입,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확산과 개인형 이동장치 관리 강화, 디지털 트윈 고도화와 혁신 모빌리티 기반 도시·건축 확산 등이 포함된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이동 편의 증진과 미래 교통 서비스의 질적 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국토부는 포럼에서 논의한 내용이 실제 정책으로 이어지도록 내년부터 포럼 운영을 한층 내실화한다. 기존 자율주행, DRT, 데이터 워킹그룹 외에도 신규 주제별 워킹그룹을 추가 구성하고, 정책 반영을 전제로 한 결과 보고서를 6월과 12월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또한 내년 3·6·9·12월 ‘자율주행 서비스’를 주제로 네 차례 정책 세미나도 연다.

오후 정책세미나에서는 모빌리티 혁신성장 로드맵과 함께 자율주행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토론을 진행한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이 ‘AX로 진화하는 모빌리티의 미래’를 주제로 자율주행 경험이 가져오는 산업 변화와 데이터·플랫폼의 역할을, 한지형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대표가 ‘자율주행 서비스 활성화의 성공조건’을 주제로 자율주행 서비스 확산을 위한 과제를 각각 제시할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부 제2차관은 “AI 전환으로 혁신의 속도는 빨라지고 교통수단 간 연결성은 더욱 강화되고 있다”며 “국토부는 우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조속히 상용화하는 한편, 모빌리티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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