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코레일 및 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이날 오후 2시 공운위를 열고 코레일 성과급 정상화 방안을 심의한 끝에 약 70여 분 만에 안건을 의결했다.
경북 포항역 플랫폼에 수서행 SRT고속열차와 KTX고속열차가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사진=뉴스1)
정부는 이날 성과급 지급 기준을 단계적으로 정상화하는 방안을 공운위에 상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으로 내년에는 성과급 지급 기준을 기본급의 90%로 상향하고 2027년부터는 100%로 정상화하는 내용이다.
이번 결정으로 수년간 이어진 코레일의 성과급 갈등도 일단락될 전망이다. 코레일은 2010년 정부의 기본급 중심 임금체계 개편 지침에 따라 각종 수당과 상여금을 기본급에 포함하는 임금구조 단순화를 추진했지만 다른 기관보다 약 10개월 늦게 마무리했다는 이유로 성과급 지급 기준에서 장기간 페널티를 받아 왔다. 이 탓에 코레일은 32개 공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성과급을 기본급 80% 기준으로 산정하고 있다.
코레일 노사가 2018년 성과급을 기본급 100% 기준으로 지급하기로 합의했지만 2021년 감사원 감사에서 지침 위반 지적을 받았다. 이후 2022년 공운위는 성과급 지급 기준을 다시 80%로 환원하는 방안을 의결했고, 2022년 96%에서 2026년 이후 80%까지 매년 4%포인트씩 단계적으로 낮추는 방식을 택했다. 이 결정은 지난해 말과 올해 철도노조 파업의 도화선으로 작용했다.
노조는 그동안 다른 공공기관과 형평성에 맞게 경영평가성과급 지급 기준을 기본급 100%로 적용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기재부 산하 일부 공기업이 코레일보다 1년 늦게 상여금을 기본급에 산입했음에도 단 1년만 페널티를 적용받은 뒤 현재까지 기본급 100% 기준을 적용받고 있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노조는 이번 공운위 의결로 성과급 정상화의 큰 틀이 마련된 만큼, 당분간 파업을 유보하고 후속 이행 상황을 지켜볼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