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제공)
한정훈 K-엔터테크허브 대표는 24일 오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에서 열린 기자스터디에서 "멀티호밍 시대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일반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멀티호밍 시청자들이 OTT나 IPTV를 활용하면서도 여전히 케이블TV를 함께 시청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실시간 뉴스, 재난방송, 생활밀착형 지역 정보 등 케이블TV만이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의 공공적 특성과 지역성이 여전히 강력한 기능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국내 케이블TV 업계는 콘텐츠 확보 비용, 재전송료 부담, 광고 수익 감소라는 삼중의 압박을 받고 있다.

(출처 : 한정훈 K-엔터테크허브 대표 발표 자료)
이미 해외에서는 '인크리멘털 프라이싱' 원칙을 도입하고 있다. 이는 콘텐츠의 독점 소비분에만 적정 대가를 매기고 중복 소비에는 낮은 단가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실제 2023년 미국 디즈니와 차터 커뮤니케이션즈 간 협상 사례에서도 이 원칙이 반영됐다. 차터가 디즈니 콘텐츠가 OTT 등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고 있음을 이유로 기존 송출료가 부당하다고 주장했고, 디즈니는 일부 콘텐츠를 별도 비용 없이 제공하는 조건으로 협상을 마무리한 것이다.
한 대표는 "국내에서도 시청률, 광고 수익, 선호도 등을 기반으로 한 AIU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콘텐츠 대가를 합리적으로 산정하고 정부는 이를 제도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