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임 과기장관 "국내 SW 분야 국가대표 육성하도록 지원"

IT/과학

뉴스1,

2025년 4월 25일, 오후 02:00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2025.4.2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유상임 장관이 25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국내 시스템 소프트웨어(SW)의 경쟁력 강화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자 '시스템 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 김두현 건국대 교수가 '시스템 SW 중요성 및 우수사례'를 발제하고, 오윤제 정보통신기획평가원 PM이 'K-클라우드 사업 추진계획'에 따른 AI 반도체 시스템 SW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는 시스템 SW 인력 양성 관련 지원 확대, 국산 고신뢰 시스템 SW 중요성, SDx(Software Defined everything)를 통한 주력 산업의 혁신을 위한 지원 강화, 국산 시스템 SW 생태계 조성을 위한 중장기적 지원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유 장관은 "엔비디아는 '쿠다'(Cuda)라는 시스템 SW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장악했다"며 "우리도 국내 SW 분야의 '어벤져스'를 만들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외 시스템 SW 관련 인재를 양성하고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제기된 산·학·연의 건의 사항과 제안을 적극 검토해 향후 정책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