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지니뮤직, ‘지피셜’ 투표 프로모션과 함께 중간결산 음악 트렌드 공개

IT/과학

이데일리,

2025년 8월 19일, 오전 09:34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KT지니뮤직(043610)(대표 서인욱)이 2025년 1월 1일부터 8월 5일까지의 누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중간 결산 음악 트렌드 빅데이터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연령별 선호 음원부터 장르별 인기, 차트인 현황까지 총 8개 항목을 아우르며, 음악 소비 트렌드를 입체적으로 보여준다.

연령별 최다 감상 음원, 연령대별로 가장 많이 감상한 곡은 다음과 같다.

10대는 보이넥스트도어 ‘오늘만 아이러브유’, 20대는 아이브 ‘레블 하트’, 30대는 지드래곤 ‘투 배드’, 40대는 조째즈 ‘모르시나요’, 50대 이상은 임영웅 ‘천국보다 아름다운’이었다. 특히 임영웅의 곡은 50대 이상 최다 감상 음원에 오르며 세대를 초월한 인기를 입증했다.

8대 음악 트렌드 분석

KT지니뮤직이 공개한 8대 트렌드는 ▲연령별 최다 감상 음원 ▲발매 24시간 내 최다 감상 앨범 ▲‘좋아요’ 급증 아티스트 ▲장르별 최다 감상 음원 ▲인기 급상승 장르 ▲검색 1위 아티스트 ▲차트인 최다 아티스트 ▲인기 플레이리스트다.

‘좋아요’ 급증 아티스트는 보이넥스트도어로, 전년 대비 ‘좋아요’ 수가 134% 증가하며 올해 가장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했다.

글로벌 인기를 끌고 있는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주제곡 ‘골든’은 POP 부문 최다 감상 음원으로 선정됐다.

공식 투표 프로모션 ‘지피셜’ 런칭

KT지니뮤직은 지난 13일, 업계 최초로 빅데이터 기반 공식 투표 프로모션 ‘지피셜’을 런칭했다. 현재 진행 중인 ‘미리 보는 올해의 음원’ 투표는 런칭 5일 만에 2만 6천 표를 돌파하며 높은 열기를 보이고 있다.

8월 19일 기준, 임영웅의 ‘천국보다 아름다운’이 2만 표를 얻어 1위를 달리고 있으며, 플레이브 ‘대시’, 지드래곤 ‘투 배드’가 뒤를 쫓고 있다. 투표는 오는 8월 25일까지 진행되며, 지니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유료 회원 1일 3회, 무료 회원 1일 1회).

최종 1위 음원은 서울 강남·홍대·동대문 등 주요 3개 지역 대형 전광판에 홍보 영상으로 송출된다.

KT지니뮤직 관계자는 “2025년 중간결산 음악 트렌드를 통해 연령별 선호 음원, 좋아요 급증 아티스트, 장르별 인기곡 등 세밀한 음악 소비 패턴을 공개했다”며 “특히 지피셜은 업계 최초의 빅데이터 기반 공식 투표 프로모션으로, 팬덤의 열기가 빠르게 집결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