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피해365센터' 사칭 금전 사기 주의

IT/과학

뉴스1,

2025년 10월 02일, 오후 02:00

'온라인피해365센터' 사칭 금전 사기 사례. (방미통위 제공)

온라인상 각종 피해 관련 대국민 상담을 진행하는 '온라인피해365센터'를 사칭한 금전 사기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방미통위)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2일 최근 '틱톡'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온라인피해365센터' 사칭 계정을 이용해 피해 상담을 빌미로 개인정보와 금전을 요구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센터 사칭 계정을 이용해 피해상담 광고를 올려 피해자를 유인한 뒤 상담 요청이 들어오면 365센터 소속 변호사를 사칭한 인물의 연락처를 알려줘 접근하는 방식이다. 이후 상담 및 국가안보센터나 국가보안기술센터와 연계해 준다는 명목으로 송금을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센터는 피해 상담 시 어떤 경우에도 금전을 요구하지 않으며, 피해 신고서 작성을 위해 상담원이 아닌 변호사가 상담하거나 메신저를 통해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SNS에서 365센터 사칭 의심 광고를 발견할 경우 해당 SNS 고객센터에 신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 한 달간 센터에 접수된 사칭 관련 상담은 총 17건으로, 이 중 일부 이용자는 금전 송금 이후 경찰서에 피해 신고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센터는 인지한 사실을 경찰서에 신고 및 수사 의뢰를 한 상태로, 사칭 계정 역시 틱톡에 신고해 삭제 조치했다.

방미통위 측은 "주요 온라인관계망(SNS)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지속 실시하고, 365센터 사칭 계정 발견 시 신고 조치하는 등 이용자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tiger@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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