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키텍트의 플레이 화면. 기자가 직접 아키텍트를 플레이해보니 귀여운 탈 것 콘텐츠가 눈길을 사로 잡았다. (사진=아키텍트 플레이 화면 캡처)
아키텍트는 단일 채널 기반의 경계없는 심리스 월드를 언리얼 엔진의5의 고품질 그래픽으로 구현했다. 벽을 타고 옥상을 오르거나 수영과 등반으로 숨겨진 보물상자를 찾는 과정은 모험의 재미를 극대화했다. 탈 것의 귀여운 그래픽과 생동감 있는 움직임은 기존 MMORPG 이용자층을 넘어 여성 게이머에게도 어필할 만했다.
정우용 드림에이지 대표는 “아쿠아트리와 드림에이지가 함께 선보이는 초대형 프로젝트이자, 양사의 성장 방향을 증명하는 첫 대형 MMORPG”라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자리 잡고 싶다”고 말했다.
박범진 아쿠아트리 대표는 “MMORPG라는 장르가 갖고 있는 진입장벽과 호흡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저 분들을 위해 콘텐츠를 세심히 채우려고 했다”고 말했다.

김민규 드림에이지 사업실장이 15일 미디어 시연회에서 신작 MMORPG ‘아키텍트’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드림에이지)
개발진은 수익모델(BM)이 이용자 친화적으로 구성됐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확률형 뽑기 상품은 코스튬(외형)과 무기 외형 두 종류뿐이며, 날개와 탈 것은 플레이를 통해 획득 가능하다”며 “‘대범람’ 지역의 자판기 티켓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등급의 날개나 탈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버 전체가 동시에 참여하는 협동형 콘텐츠 ‘대범람’은 하루 한 번 정해진 시간에 열리며, 거대한 범람을 제압해 서버 전체 보상을 획득하는 형태의 축제형 콘텐츠이다.
아키텍트는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최대 10시간까지 자동 성장하는 ‘오프라인 모드’, 모바일-PC 연동이 가능한 리모트 플레이 등 편의 기능도 제공한다. 박 대표는 “숙제처럼 느껴지는 일일 퀘스트 구조를 줄이고, 시즌별로 끝이 있는 성장 루프를 설계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매주 콘텐츠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며 끊임없는 재미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키텍트는 오는 22일 PC와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정식 서비스된다. 작년 ‘지스타’에서 공개된지 약 1년여 만이다. AAA급 게임인 것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짧은 개발 기간이다.
박범진 대표는 짧은 개발 기간의 비결로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을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저희는 오래 호흡을 맞춰온 팀”이라며 “저희가 정해놓았던 게임의 방향성이 개발 기간 중간에 흔들리지 않았던 게 영이 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