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접경 지역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다양한 K콘텐트를 활용해 한반도의 평화와 융합 메시지를 담아, 글로벌 시장에서도 효과적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행사는 학계와 산업계가 교류하는 ‘콜로퀴엄’(발표자가 발표를 한 후 참여자와 자유롭게 의견을 조율해 나가는 토론 방식)과 실질적인 비즈니스 연계를 위한 ‘해커톤’으로 진행한다.
5일 ‘한중일 K컬처 콜로퀴엄’에서는 국제적인 콘텐츠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소니뮤직’(Sony Music), ‘비트서밋’(Bit Summit), ‘한중기업연합회’, ‘웨스트월드’, ‘덱스터’,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카카오’ 등 전현직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경기북부 대학생 및 인디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K컬처해커톤’도 동시 진행한다. 참가자들은 게임, 영상, 웹툰 등창작 경진대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6일에는 해커톤 우수작에 대해 실무자 멘토링 및 피칭을 진행한다. 우수작에는 한중일 공동 개발 연계 기회가 제공된다
이날에는 콜로퀴엄 전문가들이 ‘한중일 공동 프로젝트 제안 성명’을 발표한다.
다양한 문화행사도 열릴 예정이다. 동두천시 윈드오케스트라, 동양대 댄스동아리 에뜨왈 등 참여와 더불어 전 프로게이머 Kuro(이서형) 특별전도 진행된다.
동양대학교 경기도 RISE 사업단장 김우재 교수는 “이번 페스타는 DMZ 접경지역을 문화·관광 브랜드화하고 한중일 공동 창작을 통해 국내 인재의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태 동양대 SW융합대학 교수(는 “앞으로도 K컬처 관련 지역 관광자원과 콘텐츠, AI기술을 융합해 지속 가능한 지역 활성화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