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스그룹은 국산 NPU 시제품을 기반으로 NPU팜과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교과서 정보 검증 및 교육용 질의응답 AI 에이전트를 구현했다. 해당 AI 응용 서비스는 공인 시험기관의 성능 검증 결과, AI 응용 모델 평가 전 항목에서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실증에 적용된 AI 에이전트는 교육 환경의 특성을 고려해 정확성과 신뢰성, 안전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엘리스그룹은 대규모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고품질 한국어 특화 데이터셋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 기반 사실 여부를 검증하는 Fact Checker △교과서 컨텍스트와 무관하거나 악의적인 질문을 사전에 차단하는 Relevance Checker △문법적 정확성을 유지하면서 학습자 친화적인 어조로 답변을 변환하는 Tone Changer 기능을 구현했다.
이번 과제는 AI 반도체 인프라 구축부터 AI 모델 학습, 교육 특화 응용 서비스 구현까지 전 과정을 단일 기업이 직접 수행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엘리스그룹은 자체 AI 데이터센터인 ‘엘리스 AI PMDC’를 기반으로 국산 AI 반도체 서버와 클라우드 환경을 직접 구성하고, 그 위에서 AI 모델과 서비스 운영까지 통합적으로 구현했다. 이 과정에서 국산 NPU 기반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 자원 할당, 서비스 안정화 등 실질적인 설정·운영을 자체적으로 진행해 노하우를 축적했다.
엘리스그룹 김재원 대표는 “이번 실증을 통해 국산 NPU 기반 환경에서도 교육용 생성형 AI 에이전트가 충분한 성능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칩 도입을 넘어, 직접 최적화와 대규모 실증을 수행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AI 반도체 인프라부터 AI 응용 서비스까지 전 주기를 자체 기술로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국산 AI 반도체 생태계 확산과 산업 적용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