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미디어센터, 글로벌 SMC 네트워크 7번째 회원 합류

IT/과학

뉴스1,

2026년 1월 23일, 오전 10:34

글로벌 사이언스미디어센터(SMC) 네트워크.(한국과학기술미디어센터 제공)

언론의 과학 취재를 지원하는 한국과학기술미디어센터(SMCK)가 글로벌 사이언스미디어센터(SMC) 네트워크의 7번째 회원으로 합류했다.

23일 한국과학기술미디어센터는 글로벌 SMC 네트워크로부터 공식 가입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달 22일 네트워크 사이트에 한국 SMCK 소개 페이지도 등재된 상태다.

글로벌 SMC 네트워크는 영국·호주·뉴질랜드·독일·대만·스페인 등 6개 국가의 사이언스미디어센터 협력체다. 신뢰성과 독립성, 신속성 등 엄격한 기준과 철학을 공유한다. 증거 기반의 과학 정보를 미디어에 제공한다는 공동의 활동을 추구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미디어센터는 독립성, 공정성, 신속한 대응, 공공 서비스를 향한 헌신 등 글로벌 SMC 네트워크가 제시한 헌장 속 원칙들을 준수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 7월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출범한 한국과학기술미디어센터는 근거 기반의 종합적인 과학 정보를 언론에 제공하고 있다. 감염병, 인공지능, 기후위기 등 기술적 현안이나 논란이 될 수 있는 연구 성과가 언론에 의해 왜곡되지 않도록 하려는 목적이다.

독립 기관을 표방하는 만큼, 실질적인 독립성과 사업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게 숙제다. 지금은 과기정통부 산하 과학창의재단으로부터 활동비 지원을 받지만, 이후에는 자립적인 기관으로 발전하겠다는 계획이다.

legomaster@news1.kr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