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곳 거부’ 김해 60대 심장질환자 사망…유족 “의료공백 탓”

사회

이데일리,

2024년 4월 17일, 오후 08:06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주미희 기자] 경남 김해의 60대 심장질환 환자가 응급실을 찾지 못해 부산까지 이송됐다가 5시간 만에 숨진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경남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오후 4시 9분, 김해시 대동면 한 밭에서 가슴 통증을 호소한 60대 여성이 119에 신고했다.

구급대원은 경남과 부산지역 2·3차 병원 6곳에 환자 수용을 문의했지만, 의료진 부족 등을 이유로 모두 거절당했다.

그러다 부산의 한 2차 병원으로부터 ‘수술은 어렵지만 진료는 할 수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 A씨가 쓰러진 곳에서 20km 가량 떨어진 곳이었다.

1시간 10여 분 만에 부산의 2차 병원으로 이송된 A씨는 같은 날 오후 5시 25분쯤에 병원에 도착해 각종 검사를 2시간 30분 동안 진행했다.
이후 대동맥박리 진단을 받은 A씨는 긴급 수술이 가능한 부산의 다른 대학병원으로 또다시 옮겨졌다.

하지만 밤 10시 수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결국 숨졌다. 119 신고를 한 지 5시간이 넘은 때였다.

부산에 거주하던 A씨의 가족은 의료 공백으로 인한 이송과 처치가 늦어졌다며, 보건복지부에 피해 신고를 접수했다.

A씨 딸은 “애초 큰 대학병원에 갔으면 어머니가 살 수 있지 않았겠느냐는 생각에 너무나 속상하고 슬프다. 2차 병원 응급실도 제대로 운영됐다면 검사 결과가 빠르게 나와 더 일찍 수술받았을 것”이라며 “이번 의료 공백 때문에 혹시 모를 생존 가능성을 저버린 것은 아닌지 원통할 뿐”이라고 토로했다.

이시간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