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한국의 맛과 여행을 즐기세요' 문체부-관광공사,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 선정

생활/문화

MHN스포츠,

2024년 7월 10일, 오후 09:00

(MHN스포츠 금윤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함께 외국인 관광객 유치 전략으로 음식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Taste your Korea)'를 개발하고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을 선정했다.

음식관광 사업은 그동안 이야기가 있는 여행콘텐츠 발굴보다 개별 음식을 활용한 홍보와 상품화 위주로 추진했다.

이에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음식관광 사업 신규 브랜드를 바탕으로 이야기가 있는 음식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관광상품으로 만들 수 있도록 육성할 계획이다.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는 '당신이 좋아하는 한국의 다양한 맛을 즐겨보세요'라는 의미로 한국관광 통합 브랜드 '이매진 유어 코리아(Imagine your Krorea)'와 연계해 제작한 브랜드다.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은 외식·관광업계와 학계, 홍보마케팅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음식관광 자문단을 통해 각 지역을 대표하고 다른 나라와 차별화되는 한국 음식 콘텐츠를 지역 대표 음식, 지역 대표 제철 식재료, 지역 대표 전통주 등 3가지 주제로 구분해 선정했다.

지역 대표 음식으로는 부산 돼지국밥과 수원 왕갈비 등 15종, 지역 대표 제철 식재료는 통영 굴, 홍성 새조개 등 15종, 지역 대표 전통주는 안동 소주, 양평 막걸리, 서천 소곡주 3종이 선정됐다.

선정 기준은 지역 대표성과 외국인 수용 가능성, 현지 방문의 직접적 동기가 되는 식재료 제철 적합성 등이다.

한편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음식관광 목적지로서 한국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고 외국인 미식 관광객 유치와 지역관광·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한국 음식관광 신규 브랜드와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을 전방위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사진=한국관광공사